관권선거 논란에 '경북권 민생토론회' 무기한 연기…"텃밭 역차별 안 된다"

입력 2024-03-27 16:08:05 수정 2024-03-27 20:38:14

총선 전 방문 예정에서 선거 이후 기약없이 밀려
‘보수텃밭 경북 역차별(?)’ 지역 내 실망감 커져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 동부창고에서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주제로 열린 스물네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경북권 민생토론이 하염없이 연기되며 지역 내 실망감이 적지 않다.

현재까지 20번이 넘는 민생토론회가 열리는 동안 정작 보수중심지인 경북이 소외받고 있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중앙 정치권에서 윤 대통령의 지역 방문이 '총선용 이벤트'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지만, 이와 상관없이 경북지역에서는 산적한 숙제를 해결하기 위한 말 그대로 '민생행보'가 이어지길 고대하는 모습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월 4일 경기도 용인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첫 민생토론회를 개최했다.

그동안 중앙부처로부터 받던 사업계획 업무보고를 대체하며, 직접 현장에서 국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만든 자리다.

지난 26일 충북 청주시까지 총 24번의 민생토론회가 열리는 동안 경기도 9번을 포함해 수도권에서만 총 14번의 대통령 현장 방문이 이어졌다.

반면, 지금까지 경북을 비롯해 광주, 전북, 제주지역은 한번도 민생토론회가 이뤄지지 않았다.

지역정계에 따르면 대통령실에서 최근 경북지역 민생토론회 개최 일정을 조율했으나 야권에서 "윤 대통령이 각 지역마다 천문학적 국책사업일 제안하는 등 민생을 빙자한 관권 선거를 자행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무기한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조국혁신당은 윤 대통령의 민생토론회에 대한 국정조사를 예고하고 나섰으며, 참여연대는 지난 21일 민생토론회를 공무원의 선거 관연 금지 위반 혐의로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바 있다.

결국 대통령실은 선거 운동이 시작되는 28일부터 민생토론회를 중단하기로 했으며, 경북은 총선 이후에 민생토론회가 재추진되기를 희망해야 할 처지이다.

그러나 이러한 야권의 공세에 지나친 확대해석이라는 지적도 많다.

과거 문재인 대통령 역시 지난 2020년 4월 15일 제21대 총선을 앞두고 코로나 방역 등을 이유로 그해 3~4월 활발한 현장방문을 이어왔다.

2020년 3월의 경우 총 9차례, 4월에는 경북 구미산단 방문을 시작으로 제주 4·3희생자 추념식, 강원 강릉 식목 행사, 인천공항 검역 점검 등 이틀에 한번꼴로 현장을 찾아 민생을 챙겼다. 문 대통령의 당시 현장방문은 방역 및 포스트 팬데믹 정책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때문에 선거와 별개로 대통령의 현장 방문을 서둘러 추진하며 지방소멸위기 속 지역들이 갖고 있는 문제들과 해결책에 대해 활발한 이야기가 오가야 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경북은 ▷포항 영일만대교, 포스텍 의과대학 유치, 바이오 특화단지 선정, 수소·2차전지 산업 육성 ▷구미 반도체특화단지 개발, 방위산업 육성, 로봇산업 발전 ▷안동 안동대 의과대학 유치, 문경~안동 간 고속철도 연장, 공항배후산업단지 및 바이오생명국가산업단지 육성 등 지방소멸에 대처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이 절실한 상태다.

경북의 한 지역정계 인사는 "쉽사리 만날 수 없는 대통령을 현장 주민들이 직접 만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균형 있는 국정 운영을 위해 경북도민의 목소리에도 반드시 귀 기울여주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대통령의 현장 방문을 너무 정치논리와 결부짓지 말길 바란다. 하루하루 소멸돼 가고 있는 지역의 현실을 직시한다면 얼마나 절실한 상황인지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