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가자, 유망학과] 영남이공대 호텔·항공 서비스전공

입력 2023-10-23 06:30:00

영남이공대 호텔·항공서비스 전공 학생들이 와인 실습을 하고 있는 모습. 영남이공대 제공
영남이공대 호텔·항공서비스 전공 학생들이 와인 실습을 하고 있는 모습. 영남이공대 제공

영남이공대 호텔·항공서비스전공이 호텔과 항공 분야를 복융합한 실무교육으로 호텔·항공 취업 명문으로서 입지를 단단히 하고 있다. 올해도 승무원과 호텔리어로 37명이 취업에 성공하며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진에어를 비롯해 외항사인 카타르항공 등에 항공 객실 승무원으로 입사한 데 이어 6성급 호텔로 호텔리어들의 꿈의 직장으로 불리는 롯데시그니엘, 그랜드하얏트, 신라호텔 등에 취업하는 성과를 낸 것이다.

◆전문가의 손길, 취업 성공 비결

호텔·항공서비스전공의 취업 성공 비결은 실무 경력이 화려한 전문 교수들에게서 찾을 수 있다. 캐세이퍼시픽 항공사 승무원 사무장, 쉐라톤 워커힐 호텔 지배인 등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갖춘 교수진이 실무형 강의에 나서기 때문이다. 이들의 차별화, 전문화된 교육은 재학생들의 취업 이후 더욱 빛을 발한다. 2년 동안 실전형 서비스를 익힌 터라 이들을 채용한 기업에서 재교육을 할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영남이공대 재학생들은 서비스 업종의 필살기인 ▷이미지메이킹 ▷서비스매너(국제매너 포함) ▷고객만족실무 ▷기내방송 ▷호텔외식 ▷식음료서비스실무 ▷항공예약시스템 및 호텔정보시스템 등에 이르기까지 전문적인 실무 중심 교육을 받는다. 항공사와 호텔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 영어도 기본으로 익힌다.

영남이공대의 자랑인 하드웨어도 든든하다. 최신 A380 항공실습실을 비롯해 ▷기내면세점 실습실 ▷최신 CIQ 및 호텔 실습실 ▷프론트데스크 ▷커피바리스타·와인소믈리에 실습실 ▷호텔객실실습실 등 현장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실습 환경에서 실무능력 강화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매학기 진행되는 아시아나항공, 티웨이항공 등 국내 유력 항공사 승무원 체험과 쉐라톤 워커힐 연수 및 견학 실습도 학생들의 실력을 돋운다. 뿐만 아니라 영국, 미국, 캐나다, 호주, 중국, 일본 등 다양한 국가로 현장실습 혹은 어학연수, 해외인턴십의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호텔·항공서비스 전공 학생들이 최신 항공실습실에서 모의실무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영남이공대 호텔·항공서비스 전공 학생들이 최신 항공실습실에서 모의실무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동기 부여로 취업 독려

다양한 자격증 취득 교육에 장학금을 인센티브로 내건다. 재학생에게는 일석이조의 기회다. 본인에게 필요한 자격증인데 학교가 앞장서 동기를 불어넣으니 꿩 먹고 알 먹는 셈이다. 취득하기 어려운 자격증도 아니다. 조금만 노력하면 손에 넣을 수 있는 자격증이다. ▷항공예약/발권 ▷CS LEADERS(서비스관리사) ▷호텔서비스사 ▷호텔경영사 ▷호텔관리사 ▷BARISTA ▷칵테일조주사 ▷소믈리에 ▷국내여행안내사 ▷관광레크리에이션 2급 ▷TOPAS 기본예약 ▷국외여행인솔자 ▷관광통역안내사 등을 조건으로 내건다. 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이는 방안이라면 뭐라도 주겠다는 신념에 가깝다.

영남이공대 호텔·항공서비스전공의 가진 특장점 중 하나는 학과 자체 동아리다. 동아리를 통해서도 실무교육과 진로 설계가 진행된다는 것이다. 동아리 'FAC(Flight Attendant Club)'에서는 승무원 합격 로드맵에 따라 입학과 동시에 승무원이 되기 위한 훈련에 들어간다. 승무원 출신 교수와 현직 승무원 선배가 제공하는 서비스 지도를 이중으로 받을 수 있다. 다양한 교내외 행사에 참여함으로써 실전 서비스 경험도 쌓는다.

고객서비스와 테이블 매너, 와인소믈리에, 칵테일 조주, 커피바리스타 실무교육을 진행하는 동아리 'WCC(Wine, Cocktail & Coffee)' 는 와인, 커피, 칵테일, 서비스 각 분야별 담당 학생을 지정해 전문성을 기르고 1학년 학생을 1:1 지도하는 멘토링으로 호텔리어를 배출한다.

김은주 호텔·항공서비스전공 교수는 "매년 많은 학생이 유명 항공사와 호텔에 취업하며 영남이공대 호텔·항공서비스전공의 실무중심 교육과 취업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며 "최근 되살아나는 관광산업에서 호텔과 항공을 선도할 전문인력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