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종원 상주에 더본외식산업개발원 지점 개설한다

입력 2023-09-26 16:47:23

상주 청년내일플러스센터에…상주시와 MOU 체결
백종원 “상주는 최대 농업도시 메뉴개발 소재도 풍부”

26일 오후 충남 예산군 더본외식산업개발원에서 강영석 상주시장과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지역 활성화를 위한 상생발전 양해각서를 체결한 뒤 밝은 표정을 짓고 있다. 상주시 제공
26일 오후 충남 예산군 더본외식산업개발원에서 강영석 상주시장과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지역 활성화를 위한 상생발전 양해각서를 체결한 뒤 밝은 표정을 짓고 있다. 상주시 제공

인기 외식 연구가 백종원 씨가 자신이 대표로 있는 더본외식산업개발원의 지점을 경북 문경시(매일신문 8월 10일 보도)에 이어 인근 도시인 상주시에도 개설하기로 했다.

상주시는 26일 오후 예산군 더본외식산업개발원에서 강영석 상주시장과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지역 활성화를 위한 상생발전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 내용은 도시재생사업으로 준공 예정인 상주 청년내일플러스센터에 더본외식산업개발원 상주지점을 개소해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상주 외식산업 발전과 도시재생 및 구도심 활성화 사업을 함께 추진한다는 게 골자다.

양측은 지역특산물을 활용한 메뉴개발 지원과 먹거리 개발 및 요리사 인력양성을 꾀하고 창업지원과 관광자원 연계, 전통시장 활성화 등에도 상호 노력하기로 했다.

이번 유치를 위해 강영석 상주시장은 올해 초부터 더본외식산업개발원을 지속적으로 방문해 상주시의 먹거리 개발 및 도시재생 의지를 전달하는 등 공감대를 형성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더본코리아는 상주 특산품인 꿀과 배를 원료로 맥주를 개발해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상주 꿀배 버블'로 이름 지어진 이 맥주는 9월 1일부터 사흘간 예산시장에서 열리는'2023 예산 맥주 페스티벌'에서 첫선을 보인 뒤 전국에서 판매되고 있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고 소상공인과 상생하고자 하는 백종원 대표의 의지는 곧 상주시의 의지이기도 하다"며 "상주 관광과 도시재생, 먹거리 개발에 큰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는 "이 사업의 성공여부는 지자체 수장과 공무원들의 의지에 많은 부분이 달려있다"며 "상주시는 이 사업에 대해 굉장한 열정을 갖고 있고 대한민국 국토의 중심지이자 최대 농업도시로서 메뉴개발 소재도 풍부해 지점으로 선택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