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와 배움을 잇다… 대구서부교육지원청 유치원 교사 대상 워크숍 운영

입력 2023-09-05 18:13:08

5일 관내 유치원 교사 75명 대상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 활성화 위한 교원 역량 강화

5일 대구서부교육지원청은 관내 공·사립 유치원 교사 75명을 대상으로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5일 대구서부교육지원청은 관내 공·사립 유치원 교사 75명을 대상으로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유아놀이 관찰-기록-평가 방안 교원 워크숍'을 개최했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서부교육지원청은 5일 관내 공·사립 유치원 교사 75명을 대상으로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유아놀이 관찰-기록-평가 방안 교원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교원 워크숍은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유아놀이 관찰 및 기록에 대한 교원 전문성을 신장시키고자 마련됐다.

유치원 현장에서 유아놀이 및 관찰·기록 자료는 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파악해, 유아놀이 확장을 지원하거나 유아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된다.

이번 워크숍은 허정민 영남이공대 교수와 장은정 놀이배움연구소 소장을 강사로 초빙해, 코티칭(co-teaching)을 통한 유아놀이 관찰-기록-평가 방안을 주제로 진행됐다.

특히 유치원 현장의 교원들에게 보다 실직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유아놀이 관찰-기록-평가 방안 ▷놀이관찰기록지 작성을 통한 놀이 지원 사례 공유 ▷토론-토의 등 참여형 워크숍으로 이뤄졌다.

이삼선 대구서부교육지원청 교육장은 "앞으로도 유치원 교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배움과 성장의 기회를 마련해 유아 교육이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