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어·용학·고산 수성구립도서관…풍성한 2023년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입력 2023-01-09 11:12:43

(재)수성문화재단(이사장 김대권) 수성구립(범어·용학·고산)도서관이 2023년 새해를 맞아 1~2월에 다양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수성문화재단 제공
(재)수성문화재단(이사장 김대권) 수성구립(범어·용학·고산)도서관이 2023년 새해를 맞아 1~2월에 다양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수성문화재단 제공

(재)수성문화재단(이사장 김대권) 수성구립(범어·용학·고산)도서관이 2023년 새해를 맞아 1, 2월에 다양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범어도서관은 2월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독서체험 중심형 프로그램인 '놀이와 체험으로 배우는 우리 역사', '새 학기, 자신 있게 스피치' 강좌를 진행한다.

또한 2월 16일에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글로벌프로그램인 '국제리더 초청강연회'를 연다. 해당 강연에서는 미국 MIT 출신이자 변호사·방송인, 작가 등으로 활동 중인 서동주 씨가 변호사가 되기까지의 과정과 다양한 꿈을 이루기 위한 경험과 이야기를 풀어낼 예정이다.

용학도서관은 10일부터 나흘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아동문학가와 함께 동시 감상 및 독후활동을 진행하는 겨울동시캠프 '북(Book)두칠성'을 개최한다. 어린이자료실에서는 토끼를 주제로한 북큐레이션과 '양말 토끼 인형 만들기' 체험활동도 이어간다. 2월에는 정월대보름을 맞아 보름달을 주제로한 북큐레이션과 '쥐불놀이 만들기' 체험활동이 진행될 예정이다.

성인 대상 프로그램으로는 12일부터 2월 23일까지 매주 목요일마다 진행하는 '보통 사람의 노자상이주(老子想爾註) 원문 읽기' 강좌가 있다. 노자도덕경의 주석서인 '노자상이주' 원문 읽기를 통해 원문을 재해석하고 의미를 탐색해 삶의 지혜를 체득하기 위한 목적이다.

고산도서관은 '안녕, 동네책방' 전시를 1, 2월 두 달 동안 운영한다. 우리 지역에 있는 동네책방 '그림이 글에게', '그림책방 여우네'와 책방지기들의 추천도서를 소개한다.

작가와의 만남 시간도 마련됐다. 1월 26일 곽재식 작가를 초청해 '지구는 괜찮아, 우리가 문제지'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친다. 1월 27일에는 박순국 작가의 '실크로드, 길 위에 길을 열다' 강연이 예정됐다. 2월 25일에는 과학 유튜브 채널 '안될과학'의 유튜버이자 작가인 궤도의 '과학이 필요한 시간' 강연도 펼쳐진다.

경북대 미디어 공공성 센터와의 협업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은 용학도서관과 고산도서관에서 진행된다. 용학도서관은 7일부터 14일까지 '경북대학교와 함께하는 디지털미디어 생비자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6회 진행할 예정이고, 고산도서관은 17일부터 20일까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미리 캠퍼스' 프로그램을 8회 이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