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찾기'에 활력을 더하다! 대구시교육청, '진로비타민' 개발

입력 2023-01-09 06:30:00

대구시교육청, 진로탄력성 향상 위한 진로교육 자료인 '진로비타민' 개발
중학교 진학 앞둔 6학년 학생 대상으로… 지역 모든 초교에 보급

대구 서구에 있는 달성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진로비타민' 표지.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 서구에 있는 달성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진로비타민'을 활용한 수업을 듣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시교육청은 초등학생의 진로탄력성 향상을 위한 진로교육 자료인 '진로비타민'을 개발해 모든 초등학교에 보급한다고 8일 밝혔다.

진로탄력성이란 변화하는 진로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는 역량을 의미한다. 자신의 진로 비전을 만들고 타고난 역량을 강화해 미래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라 할 수 있다.

'진로비타민'은 이러한 진로탄력성을 키우는 교수·학습자료로, '진로탄력성 프로그램'과 '현장체험학습 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진로탄력성 프로그램은 중학교 진학을 앞둔 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탄력성 향상 프로그램으로 ▷자기 이해 ▷긍정적 태도 ▷자기조절 ▷적응성 ▷대인관계 등 5가지 진로탄력성 요소를 골고루 향상 할 수 있게 영역별 5차시 학습 프로그램, 학생 활동지, 멀티미디어 자료로 구성됐다.

현장체험학습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현장체험학습을 진로 탐색과 진로 체험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모두 20시간의 학습 프로그램으로 개발됐으며, 초등학교의 현장학습 장소를 분석해 ▷생명존중 ▷예술체험 ▷신체활동 ▷문화체험 ▷미래산업 등 5개 영역으로 구성됐다.

특히, 달성공원, 대구학생예술창작터, 대구교육팔공산수련원 체육체험학습장, 대구세계시민교육센터, 국립대구과학관 등 지역의 체험학습 장소와의 연계를 통해 지역 학교들이 활용하기 쉽도록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