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1 '위대한 유산 - 동남아시아2' 11월 29일 오후 9시 50분
EBS 1TV 특집 '위대한 유산-동남아시아2'가 29일 오후 9시 50분에 방송된다.
'왓 스베이 안뎃의 르콘 콜'은 캄보디아의 한 불교 사원을 중심으로 1천 년을 이어온 지역공동체의 가면극이다. 르콘 콜은 앙코르 시대(9~15세기)에 기원을 둔 캄보디아의 전통 가면극으로 구두로 전승되어 전통 악기 연주와 멜로디 낭송을 하며 가면 쓴 남성들만이 등장한다. '원숭이 춤'으로도 알려진 르콘 콜은 주로 벼농사 주기와 농업공동체의 필요와 관련된 제의를 목적으로 크메르 새해 이후 1년에 한 번 의례행사로 공연된다.
남자들은 어렸을 때부터 맡은 역할대로 춤을 연마하고 악기를 연주하며 노인과 여성들은 정성스럽게 제를 준비해 올린다. 4박 5일 동안 이어지는 르콘 콜 공연과 제의는 온 마을의 신앙 행사이면서 화려한 축제로 치러진다.
한 공동체가 끊임없이 의논하며 함께 만들어가는 모든 과정들은 어떻게 긴 세월을 화합하며 살아왔는지 말해준다.
댓글 많은 뉴스
김여정 "리재명, 역사의 흐름 바꿀 위인 아냐" 발언에…대통령실 "진정성 왜곡 유감"
한동훈 "조국 씨, 사면 아니라 사실상 탈옥, 무죄라면 재심 청구해야"
김건희 "내가 죽어야 남편 살길 열리지 않을까"
"횡령 의도 없다"…경찰, 문다혜 '바자회 모금 기부 의혹' 무혐의 처분
"사과한다고 2030 마음 열겠냐"는 조국에 "이래서 사면 안돼" 우재준 비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