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영남대 연구소 ‘세포배양산업 육성’ 협약

입력 2022-01-23 15:21:37 수정 2022-01-24 19:49:13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의성 세포배양산업지원센터에 영남대 세포배양연구소 분원 개설…세포배양산업 전문 인력 양성

경북 의성군과 영남대학교 세포배양연구소는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의성 세포배양산업지원센터에 세포배양연구소 분원을 개설키로 했다. 의성군 제공
경북 의성군과 영남대학교 세포배양연구소는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의성 세포배양산업지원센터에 세포배양연구소 분원을 개설키로 했다. 의성군 제공

경북 의성군과 영남대학교 세포배양연구소는 지난 21일 의성군청에서 세포배양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의성군은 올 연말 완공 예정인 의성 세포배양산업지원센터에 영남대학교 세포배양연구소 분원을 개설해 세포배양산업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연구 개발 시스템을 마련할 예정이다.

2017년 설립된 영남대 세포배양연구소는 국내 세포배양 분야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기관이다.

세포배양연구소는 2020년 6월 한국연구재단·교육부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돼 2029년까지 9년간 정부 지원을 받아 세포배양에 필요한 핵심 기술과 소재를 개발하고 있으며, 경상북도와 의성군도 공동으로 지원하고 있다.

세포배양산업 성공의 핵심은 전문 인력 수급에 있지만 상대적으로 열악한 교육 인프라로 인력 수급에 어려움이 많았던 터라 의성군은 이번 협약이 전문 인력 수급이라는 난제의 돌파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군은 올해 세포배양연구소와 함께 지역 고교생을 대상으로 한 관련 분야 특강, 연구소 체험 등 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최인호 영남대 세포배양연구소장은 "2016년부터 의성군과 함께 사업을 추진하면서 언젠가 직접 인력을 양성하고 사업이 성공을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해 왔다"면서 "의성군이 국내 세포배양산업의 핵심 기술 개발 및 인력 양성을 위한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세포배양 분야 국내 최고 연구기관과 협업을 통해 의성군의 젊은 인재가 고향에서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산업 인프라를 차곡차곡 쌓아 올리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