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자원봉사 인센티브제 아시나요?

입력 2021-10-13 10:06:16 수정 2021-10-13 15:36:03

김봉기 대구남구자원봉사센터장

김봉기 대구남구자원봉사센터장
김봉기 대구남구자원봉사센터장

대구시에 등록된 자원봉사자는 올해 8월 말 기준 70만8천 명이며 대구 남구에 등록된 자원봉사자는 5만6천 명이다.

대구시는 올해 자원봉사 슬로건을 '행복 대구! 자원봉사의 힘'으로 정하고 사회안전망 구축에 중점을 둔 5개 분야 30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인 자원봉사 활동이 ▷코로나19 구·군 예방접종센터 접종대상자 안내 ▷코로나19 선별검사소 검사 참여자 안내 ▷대구시 맑은 물 공급사업 참여 ▷대구시 구·군 2021 자원봉사 우수 프로그램 공모사업 참여 등이다.

특히 대구시 구·군 자원봉사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한 자원봉사자에게 봉사 실적을 등록하고, 봉사 실적을 바탕으로 상해보험, 자원봉사통장, 자원봉사자증, 할인가맹점 활용 등 자원봉사자를 위한 인센티브 제도 운영이 눈에 띈다.

자원봉사 인센티브 제도 중 하나인 '자원봉사 상해보험'은 자원봉사자들이 자원봉사 활동 중 발생하는 각종 사고에 대한 경제적·심리적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것이다.

상해보험 보장·주요 내용은 ▷자연재해 사망 5억 원 ▷화재 폭발 붕괴 사망(화재/폭발 후유장해) 5억 원 ▷뺑소니/무보험차 상해(뺑소니/무보험차 후유장해) 5억 원 ▷자원봉사 배상책임 1억 원 ▷구내치료비(정신치료비, 열사병 포함) 5천만 원 ▷자연재해 구내치료비 5천만 원 ▷개인정보보호 배상책임 2억 원 지원 등이다.

'자원봉사자통장'은 1365 자원봉사 포털사이트 기준 활동 10시간 이상인 자원봉사자가 발급받을 수 있으며, 1365 포털사이트에 등록된 봉사 시간을 통장에 출력해 누적 시간을 확인하고 평생 자원봉사 이력을 관리할 수 있다.

'자원봉사자증'은 1365 자원봉사 포털사이트 기준 누적 활동 50시간 이상인 자원봉사자들이 구·군 자원봉사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직전 연도 1년간 자원봉사 활동 시간이 50시간 이상인 자원봉사자는 우수 자원봉사자 스티커를 발급받을 수 있다. 이런 자원봉사자증으로 자원봉사 할인가맹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대구시 구·군자원봉사센터에 따르면 '자원봉사 할인가맹점'이란 어려운 이웃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대가 없이 자원봉사 활동을 하고 있는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인센티브 분야로 대구시와 할인가맹점이 협약(또는 약관 승인)을 하고 자원봉사 할인가맹점 지정을 받은 업체가 자원봉사자증을 소지한 봉사자에게 할인가맹점의 상품 또는 이용 금액을 약정 할인율(5~30%)로 혜택을 주는 업체를 일컫는다.

대표적인 곳으로, 대구시 공영주차장(86곳)에서 당일 자원봉사 활동 사실이 확인된 경우 당일 무료 주차를 할 수 있다. 1일 4시간까지 무료 주차가 가능하며, 출차 시 (모바일) 우수자원봉사자증, 모바일 자원봉사 활동 확인서, 자원봉사 활동기관의 직인이 날인된 주차증, 수요처의 당일 자원봉사 활동 확인서 중 하나를 선택해 제시하면 된다.

자원봉사 활동은 개인 또는 단체가 지역사회·국가 및 인류 사회를 위해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는 행위를 말한다. '가진 자가 일방적으로 베푸는 일'이 아니라 최근에는 활동 분야가 다양화되고 있으며, '상호 간 나눔을 주고받는 행동'으로 시민의 기본적 의무이자 사회적 책임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제 자원봉사 활동 중 예기치 못한 상해 사고 및 배상 사고가 발생했다면, 자원봉사 종합보험을 통해 지원받고 다양한 이벤트 제도도 적극 활용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