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덕현의 엔터인사이트] 올 여름 블록버스터 시장, 누가 천만 고지 달성할까

입력 2019-08-07 13:34:40

‘엑시트’부터 ‘봉오동 전투’까지, 올 여름 영화가 전망

영화 '엑시트'
영화 '엑시트'

영화가에 본격적인 블록버스터 경쟁이 시작됐다. 일찌감치 그 첫 발을 내딘 '나랏말싸미'부터 동시 출격한 '엑시트'와 '사자' 그리고 개봉을 앞두고 있는 '봉오동 전투'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전망은 어떨까.

영화 '나랏말싸미'
영화 '나랏말싸미'

◆역사왜곡으로 무너진 '나랏말싸미'

지난 7월 24일 일찌감치 개봉해 여름 블록버스터 시장의 포문을 연 '나랏말싸미'는 벌써 2주 가까이 지났지만 관객 수는 고작 90만 관객에 머물러 있다. 세종대왕의 한글창제를 소재로 하고 있고, 흥행 보증수표라고 하는 송강호에 박해일 그리고 고 전미선 같은 쟁쟁한 배우들을 캐스팅해 기대감을 한층 높였던 작품이다. 하지만 이런 기대감은 역사 왜곡 논란이 불거지면서 순식간에 무너져 내렸다.

사실 세종대왕의 한글창제라는 소재는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흥행요소였다. 과거 드라마화 되었던 '뿌리 깊은 나무' 같은 작품의 경우, 한글창제와 유포를 두고 세종대왕이 가상의 조직인 밀본 세력과의 대결을 마치 스릴러처럼 그려냄으로써 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 작품 역시 가상의 스토리가 더해졌지만, 가장 중요한 역사적 팩트인 '세종대왕이 주도한 한글창제'를 지켜냄으로써 역사왜곡 논란에서 비껴날 수 있었다. 하지만 '나랏말싸미'는 이토록 좋은 소재를 갖고 오고도 세종대왕이 아닌 신미라는 스님이 주도하는 한글창제를 다룸으로써 역사왜곡 논란에 빠져버렸다. 물론 그것은 왕과 스님이 같은 눈높이로 바라보며 함께 한글을 만들어가는 그 수평적 시선을 담아내려는 의도에 의해 생겨난 것일 수 있었다. 일파만파 커진 논란에 대해 조철현 감독은 "세종대왕 폄훼의 의도는 없었다"고 밝혔지만 이미 돌아선 대중들의 마음을 되돌릴 수는 없었다.

어찌 보면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해 우리의 가장 위대한 문화유산일 수 있는 한글창제의 이야기는 오히려 더 열광적인 반응을 얻을 수도 있었다. 하지만 상상력을 허용하되 반드시 지켜야 하는 역사적 사실을 간과함으로써 역효과를 만들었다. 즉 지금 현재 일본이 자행하고 있는 과거사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태도가 야기하는 '역사왜곡'에 대한 정서가 이 영화의 사실왜곡에 얹어져 더 논란을 일으켰다는 것이다.

영화 '사자'
영화 '사자'

◆펄펄 나는 '엑시트'와 선전하는 '사자'

지난 7월 31일 개봉한 영화 '엑시트'와 '사자'는 두 작품 모두 선전하고 있지만 그 흥행 속도에 있어서는 '엑시트'가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고 있다. 지난 5일 기준 '엑시트'는 330만 관객을, '사자'는 120만 관객을 돌파했다. '엑시트'의 선전이 돋보이는 건, 재난과 코미디라는 어딘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장르의 퓨전을 성공적으로 해내고 있다는 점이다. 본래 여름 블록버스터 시장에서 재난 장르는 소재적으로만 보면 흥행 보증수표나 다름없었다. 2006년 개봉했던 봉준호 감독의 '괴물'이 천만 관객을 넘었고, 2009년 개봉했던 윤제균 감독의 '해운대'도 또 좀비 장르지만 재난의 형태로 해석해냈던 연상호 감독의 2016년작 '부산행' 역시 모두 천만 관객을 넘었던 전적이 있다.

'엑시트'는 유독가스로 뒤덮인 도시를 탈출한다는 전형적인 재난영화의 틀을 갖고 있지만, 그 안에 담긴 인물들의 이야기는 가족드라마, 멜로드라마를 코미디 장르로 섞어내고 있다. 그래서 시종일관 빵빵 터지는 코미디에 재난 상황이 만들어내는 긴박감 그리고 어김없이 들어가는 감동적인 인간애의 이야기까지 다양한 감정적 롤러코스터를 탈 수 있는 영화가 됐다. 특히 용남(조정석)이라는 잉여 취급받는 청춘이 그 위기 상황 속에서 보여주는 놀라운 능력과 인성은 영화 내내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사자'는 오컬트 장르와 슈퍼히어로물을 퓨전시킨 독특한 작품이다. '검은사제들'에서 봤던 구마의식이 등장하고, 사람들의 약한 구석을 파고들어 악령이 들게 만드는 검은 주교와 그들을 구해내려는 신부님 그리고 신의 부름을 받은 사자의 대결이 팽팽하게 그려지는 작품. 특이한 건 격투기 챔피언인 용후(박서준)가 구마 사제 안신부(안성기)를 만나 마치 슈퍼히어로 같은 액션을 선보인다는 점이다. 조금 과한 설정들이 몰입을 방해한다는 평들이 나오지만, 여름철 소름 돋게 만드는 공포와 시원스런 액션이 충분히 볼거리를 제공하는 영화라고 볼 수 있다.

두 작품 모두 저마다의 관전 포인트를 분명히 갖고 있지만 '엑시트'의 흥행속도가 '사자'를 앞지르고 있는 건 지금의 대중들이 갖고 있는 정서와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어찌 보면 두 작품 모두 재난적 위기상황을 이겨내는 과정을 담고 있지만, 그 무게감은 상당히 다르게 다가온다. 즉 '엑시트'가 가진 부담 없이 웃을 수 있다는 지점은 요즘처럼 웃을 일 없는 현실 속에서 훨씬 대중들의 마음을 잡아끄는 요인이 되고 있다.

영화 '봉오동전투'
영화 '봉오동전투'

◆시기 잘 탄 '봉오동전투' 흥행은 어떨까

원신연 감독의 '봉오동전투'는 1920년 6월 일본군과 대항하던 독립군 최초의 승리를 담은 영화다. 지금의 한일 정세를 떠올려보면 제대로 시의적절한 소재의 영화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그렇다고 '봉오동전투'가 애국심에 호소하는 영화는 아니다. 그것보다는 차라리 밀고 밀리는 전장에서의 전투와 전략의 묘미를 느낄 수 있는 영화에 가깝다. 역사가 기록하고 있는 봉오동전투는 홍범도 장군이 주인공이다. 하지만 영화는 홍범도 장군이 등장하긴 하지만, 그가 전투를 진두지휘하는 모습이 아닌 해철(유해진)과 장하(류준열) 그리고 병구(조우진)가 이끄는 독립군의 발자취를 따라간다. 항일대도를 휘두르는 해철과 발 빠른 장하 그리고 명사수 병구라는 캐릭터는 봉오동전투라는 역사의 기록을 그 생생한 현장으로 인도하는 인물이다. 게다가 이들이 봉오동전투의 핵심전략이로 꼽히는 유인작전을 이끌고 있다는 점에서 이 영화는 그 무엇보다 역사적 사실을 제대로 재연해내려는데 집중하고 있다는 걸 보여준다. 실제로 원신연 감독은 이 사실 재연을 위한 장소 헌팅에 꽤 공을 들였다고 한다. 지형지물을 이용해 승리한 전투였기 때문에 그 특수한 지형 자체가 '봉오동전투'라는 영화의 또 다른 주연일 수밖에 없었을 터다.

전투 과정 자체가 주는 재미가 충분하지만, 지금의 한일관계가 촉발하고 있는 대중정서 역시 영화에 더 몰입하게 만드는 이유 중 하나다. 영화 속 해철의, "어제 농사 짓던 인물이 오늘은 독립군이 될 수 있다"는 대사는 그래서 그 울림이 남다르게 다가온다. 그 이야기는 마치 지금 현재 일본이 우리를 화이트국가에서 배제한 일로 벌어지고 있는 불매운동과 맞물려 그 '독립'의 의미를 새롭게 해주기 때문이다. 당시의 독립이 나라의 독립을 말하는 것이었다면 지금 우리에게 그 독립은 '경제독립' 같은 새로운 의미로 다가온다.

전반적으로 무게감이 있고 역사적 사실의 재연에 충실한 '봉오동전투'는 그 전투 과정에 보다 집중하면 충분히 재밌게 볼 수 있는 영화다. 게다가 그런 역사를 잊지 않고 기억할 수 있게 해준다는 의의 또한 충분하다. 다만 여름 블록버스터 시장에서 대중들이 얼마만큼 이런 의미에 동참하며 영화를 볼 것인가가 흥행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