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합접착단백질 이용 '고기능성 항체 고정화용 링커' 개발

입력 2011-09-14 09:47:07

포스텍 차형준 교수 연구 팀 개가

홍합접착단백질의 뛰어난 접착력과 항체결합단백질의 항체결합력을 융합해 항체를 항원이 존재하는 다양한 표면에 딱 맞게 효율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는 '고기능성 항체 고정화용 링커'(BC-MAP)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포스텍 차형준 교수가 주도한 이번 연구는 신소재 분야의 권위 있는 학술지인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터리얼즈' 온라인 속보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홍합에서 분비되는 접착단백질이 다양한 표면에 손쉽게 부착될 수 있다는 점과 항체결합단백질이 항체의 Fc 부분과 잘 결합한다는 점에 착안, 항체를 전처리 과정 없이 다양한 표면에 항원이 존재하는 표면에 딱 맞게 효율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는 '차세대 고기능성 항체 고정화용 링커를 개발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기능성 항체 고정화용 링커는 항체결합단백질로만 이뤄진 기존의 항체 고정화용 링커보다 항체 고정화율이 6~10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항체 고정화용 링커는 홍합접착단백질의 접착력에 기반을 둬 특정표면을 만들기 위한 전처리 과정 없이 다양한 표면(유리, 플라스틱, 금속)에 효율적으로 코팅되고 항체결합단백질의 능력에 의해 항체를 항원이 존재하는 표면에 딱 맞게 고정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차 교수는 "이번 연구는 홍합접착단백질과 항체결합단백질의 결합을 통해 다양한 표면에서 항체를 효율적으로 고정할 수 있는 신개념의 항체 고정화용 링커를 개발한 원천소재기반 연구로 임상 분야, 환경, 식품, 국방분야 등 다방면에서 사용될 면역센서 개발에 적극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포항·이상원기자 seagull@msnet.co.kr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