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이삿짐 센터

입력 1997-09-22 14:00:00

"3~4업체 견적비교 계약서는 꼼꼼하게"

본격적인 이사철. 매매, 전세계약서 작성부터 각종 세금납부등 어느 것 하나 성가시지 않은 일이없다.

그러나 가장 중요하고 신경쓰이는 일은 이삿짐센터를 구하는 일. 이삿짐센터를 잘못 고를 경우바가지 요금을 물어도 하소연할데가 없고 귀중한 물건이 파손돼도 제대로 보상을 받지 못하는등피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삿짐 센터 선택방법

이삿짐센터를 고를 때는 이사비용을 고려해 이사방법(포장이사, 반포장이사, 일반이사)을 먼저 결정한 다음 선택하는 것이 좋다. 평소 알고 있는 곳이 없다면 대구자동차운송알선조합(953-0633)이나 경북자동차운송알선조합(053-984-4446)에 문의하면 등록된 업소를 알선해준다. 대구시내에는1백38개의 등록된 이삿짐운송센터가 활동하고 있다.

◈이사종류및 가격

현재 편리함 때문에 포장이사가 급격히 늘고 있다. 포장이사는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은 있지만집주인이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될 정도로 이삿짐 회사에서 모든 것을 처리해준다. 심지어 설거지가 안돼 있으면 그릇까지 깨끗이 씻어 운반, 제자리에 정리해주기도 한다.최근 포장이사를 한 서민경씨(32.대구시 북구 동천동)는 집주인이 간섭할 필요가 없는 것은 물론사후에 짐이 잘못 놓여 연락을 하니 즉시 와서 친절하게 A/S를 해주고 가더라 고 말했다.대구지역 이삿짐센터의 이사물량중 절반정도가 포장이사라는 것을 감안하면 그 수요를 짐작할 만하다.

포장이사비용은 업소마다 차이가 있어 반드시 3~4개 업체의 견적을 비교해 맞는 업소를 선택하는것이 좋다.

견적을 뽑는 과정까지는 이삿짐센터들이 비용을 전혀 물리지 않는다. 포장이사는 특히 집주인이인부들의 점심제공, 별도의 수고비등을 주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실랑이가 없는 것도 매력이다.비용은 집의 크기보다 짐의 양에 따라 결정된다. 똑같은 평형의 아파트라도 비용이 20만원가량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다.

동서익스프레스 황주운사장은 대구지역내 이사일 경우 아파트 기준으로 13~25평형은 40만~65만원, 25~34평형은 50만~80만원, 40~58평형 80만~1백50만원, 70평형이상 1백50만원선 이라고 말했다.경산 구미 영천 청도등 대구인근은 이와 유사하거나 고속도로 통행료정도만 더 부담하면 된다.서울은 대체로 대구지역 포장이사 가격에서 50%%가 더 든다고 보면 된다.

일반이사의 경우 포장이사 가격의 30~40%% 수준이다. 하지만 인부들 점심값과 수고비 실랑이등을 놓고 마찰을 빚는 경우도 있어 신경이 많이 쓰이는 편이다.

반포장이사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 포장이사는 이삿짐센터에서 짐을 싸서 옮기고 새집에 가서 정리하는 것까지 모두 책임지는데 비해 반포장이사는 짐은 집주인이 싸고 운반과 정리는 이삿짐센터에서 하는 경우, 포장과 운반은 이삿짐센터가 하고 정리는 집주인이 하는 경우, 포장을 해서 집주인이 원하는 장소에 보관하는 경우등 다양하게 나뉘어져 있다.

이삿짐업체들은 반포장이사는 포장이사 비용에서 10만~30만원정도 빼면 적당하다고 말한다.

◈이삿날 선택요령

아직도 우리는 이사할 때 휴일이나 손없는 날을 택하는 경우가 많지만 평일을 택하면 이삿짐센터는 5~15%%까지 할인해주고 있다. 특히 포장이사는 집주인이 지키고 있을 필요가 없기 때문에 평일이 더 나은 점이 많다.

◈분쟁해결 방법

이삿짐센터와 분쟁이 생기면 각 시, 군, 구청 지역교통과로 신고하면 운수사업법에 따라 5백만원까지 배상받을 수 있다.

물건을 옮기기 전 귀중한 물품은 반드시 이삿짐센터 직원들과 상태를 확인해 놓는 것도 중요하다. 분쟁이 생겼을 때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계약서를 작성하는 일도 빠뜨리지 말아야 한다.

〈崔正岩기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