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은행권·금융기관 무엇이 다르나

입력 1997-06-09 14:07:00

투신, 종금, 창투, 파이낸스, 할부금융 등등. 이들 비은행금융기관은 이름은 물론 취급 업무도 각양각색이어서 일반인들에겐 혼동스럽다. 비은행금융기관의 업무 차이점을 정리한다.

○…단자사와 투자금융에서 이름을 바꾼 종합금융사는 어음의 중개·매매업무를 주로 한다. 기업발행 어음을 할인해 일반인에게 파는 것이다. 어음할인·매입을 통한 기업대출은 취급하지만 개인대출은 하지 않는다. 고객돈으로 어음할인,채권등에 투자해 수익을 배당하는 CMA(어음관리계좌)는 종금사가 취급하는 대표적인 상품.

○…증권사는 증권과 채권의 매매알선·중개를 한다. 고객이 지정하는 회사의 주식 및 채권을 취급한다는 점에서 증권사는 직접금융기관. 여신은 없고 '환매조건부 채권매매' ,즉 일정기간이 지난후 되사주는 조건으로 채권을 매도하는 형태의 수신업무를 한다.

○…일반인의 입장으로 볼때 주식투자는 위험이 크다. 투자신탁은 유가증권에 대한 투자를 대신해 줘 위험을 완화해준다. 증권사가 유가증권 상품의 변형없이 매매중개만 해주는데 반해 투자신탁은 고객의 자금을 받아 불특정 다수회사의 주식 및 채권에 투자해준다. 자신의 돈이 어느 회사의 유가증권에 투자되는지 고객이 알수없기 때문에 투신사는 간접금융기관이다. 단 주식과 채권의 배분 비율은 고객과 사전에 협의하도록 돼 있다.

○…상호신용금고,새마을금고,신용협동조합은 하는 일이 은행과 거의 같다. 상호신용금고는 사금융이었던 계(契)가 공금융 형태로 전환한것이며, 새마을금고는 일정 구역을 기준으로 설립된다는점이 다르다. 신협은 제한적인 회원, 조직, 단체를 전제로 여수신업무를 한다.○…리스,파이낸스, 할부금융, 창업투자는 여신전문기관으로 수신은 하지 않는다. 이들 금융기관은은행차입,회사채 발행,자기자본으로 여신자금을 조달한다. 다만 자금 운용대상이 각각 다르다.리스사는 기업의 각종 기계·시설 도입자금을 지원하며,파이낸스사는 기업의 어음할인 및 외상매출채권을 통한 단기 자금조달을 주로 한다. 할부금융은 주택구입시 필요한 자금을 장기대출해주며,창투사는 창업하는 회사에 대한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기관이다.

〈金海鎔기자〉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