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어·부품부터 완제품까지 주목받는 대구 로봇 밸류체인

입력 2026-02-22 14:31:11 수정 2026-02-22 19:35:12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삼익HDS·LS메카피온·아진엑스텍 등 핵심 구동·제어 기업 집적
HD현대로보틱스·도구공간·와이제이링크 완제품·서비스까지 외연 확대
부품부터 플랫폼까지 구축… 휴머노이드 시대 산업 시너지 기대

대구에 본사를 둔 와이제이링크는 지난해 11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프로덕트로니카 2025에서 자율이동로봇
대구에 본사를 둔 와이제이링크는 지난해 11월 독일 뮌헨에서 열린 프로덕트로니카 2025에서 자율이동로봇 'YGV'를 선보였다. 와이제이링크 제공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으로 물리적 형태를 지닌 피지컬 AI의 핵심인 로봇 산업의 잠재력이 주목받는 가운데, 대구가 로보틱스 산업의 밸류체인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제어·구동·기계 구조를 담당하는 핵심 기업부터 완제품까지 탄탄한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삼익THK의 계열사인 삼익HDS가 휴머노이드 관절 구동에 필수적인 하모닉드라이브 감속기를 생산하고 있다. 해당 제품은 정밀한 움직임을 구현하며 자동화 설비에 주로 활용됐지만, 최근에는 가볍고 부피가 작다는 특성으로 관절 공간이 제한적인 휴머노이드 로봇에 적합하다는 이유로 주목받고 있다. 회사는 정밀한 컨트롤이 가능케 하는 유성감속기와 에너지를 물리적인 움직임으로 변환하는 액추에이터, 모터 속도 및 위치를 고밀도로 관리하는 서보 드라이버 등을 공급하고 있다.

대구 성서산업단지에 본사를 둔 LS메카피온은 서보모터, 모션 제어기, 드라이브 시스템 등 로봇 구동 장치를 공급한다. 로봇의 실제 움직임을 구현하는 핵심 부품을 담당하며 산업용 자동화 설비 전반에 폭넓게 적용되고 있다. 지난 2009년 LS일렉트릭 자회사로 편입된 이후 전문 분야에서 입지를 강화해왔다.

아진엑스텍은 국내 최초 모션제어 제어칩을 개발한 기업이다. 모듈, 시스템 소프트웨어까지 일괄생산 시스템을 구축했다. 로봇과 자동화 장비의 정밀 제어 시스템을 공급하며 반도체 장비, 제조 자동화 분야를 중심으로 기술력을 축적해왔다. 최근에는 모션 제어 부문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스템 통합 로봇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을 꾀하고 있다.

20일 서울 창덕궁에서 진행된 자율 순찰 로봇
20일 서울 창덕궁에서 진행된 자율 순찰 로봇 '순라봇' 시연에서 강경순 도구공간 본부장이 로봇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로봇 완제품을 생산하는 기업들도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대구에 본사를 둔 HD현대로보틱스는 산업용·협동 로봇 시장의 강자로 성장했으나 지난해 조선 산업 디지털 전환을 위해 AI 기반 휴머노이드 로봇과 자율 물류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아울러 올 상반기 상장을 목표로 IPO(기업 공개)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 외에도 자율주행 로봇 'YGV'를 선보인 와이제이링크, 순찰 특화 로봇으로 해외 시장 진출에도 성공한 도구공간 등 다양한 로봇 기업이 지역을 기반으로 외연을 확장하고 있다. 또 로봇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 기업인 지오로봇, 정밀 센싱시스템을 개발하는 잇츠센서 등 유망 스타트업도 밸류체인을 강화하고 있다.

이승열 DGIST 교수(지능형로봇연구부 연구원 겸임)은 "로봇이 산업 발전을 주도하는 타이밍에 진입하고 있다. 지역에서도 잠재력을 지닌 다양한 기업들이 시너지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