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지선 판세 분석] 대구 달성군…현역 군수의 확고한 아성에 민주당·무소속 후보 도전장

입력 2026-02-11 16:30:00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오는 6·3 지방선거 대구 달성군수 선거는 재선을 노리는 현역 단체장과 도전자 간 대결 구도로 펼쳐질 전망이다. 다만 최재훈 군수의 재선 행보를 뒤흔들만한 경쟁자가 그리 보이지 않는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최 군수 외엔 뚜렷한 경쟁자가 없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최 군수와 국민의힘 당내 경선에서 패한 뒤 탈당한 전재경 전 대구시 자치행정국장은 최근 복당을 신청했으나 거부당해 무소속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김보경 달성군의회 부의장과 이대곤 전 달성군의원이 각각 출마를 선언하고, 현역 군수와의 일전을 준비하고 있다.

◆현역 군수의 질주에 제동 걸 수 있나

달성군은 보수정당인 국민의힘 공천이 곧 당선으로 이어지는 보수 색채가 강한 지역이다.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의 보좌관 출신인 최 군수는 당 기여도는 물론 지난 민선 8기 군정을 이끌며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 도전자들의 도전 의지를 꺾는데 충분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최 군수도 지난해 말부터 "계획한 사업과 주민과의 약속을 완수하려면 최소 2~3년이 더 필요하다. 책임감을 가지고 마무리 짓고 싶다"며 일찌감치 재선 도전을 선언,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도전자들의 출마도 잇따르고 있다. 여당인 민주당은 경선 싸움이 치열하다. 민주당 대구시당 대변인을 맡았던 김보경 달성군의회 부의장은 "노동 현장에서 단련된 교섭·조정 역량으로 주민 불편을 제도와 예산으로 해결하는 책임형 기초의원"이라며 출사표를 던졌다.

이대곤 전 달성군의원은 "60년 넘게 달성군에서 살아오며 지역 곳곳의 현안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며 "달성 발전을 위해선 지금과는 다른 시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달성군수 선거에 출마, 공천에서 배제된 이후 무소속으로 도전했으나 고배를 마셨던 전재경 전 대구시 자치행정국장은 국민의힘 복당이 넘어야 할 산이다.

◆출마자 면면을 살펴보니(가나다 순)

김보경 부의장은 현장 경험을 의정에 접목해 조례·규칙 25건을 발의·개정하며 생활밀착형 변화를 제도화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는 민주당 중앙위원, 대구시당 대변인, 지방의원 원내대표 협의회장 등을 지냈으며, 대통령 직속 자치분권위원회 정책자문위원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 소통 특별위원 등으로도 활동했다.

8대 달성군의원을 지낸 이대곤 전 군의원은 2002년 개혁 국민정당 달성군 지구당 창당준비위원장을 시작으로 정치활동을 이어왔으며, 현재 민주당 달성군 지역위원회 고문을 맡고 있다.

전재경 전 국장은 대구 달성군 출신으로, 새마을장학금 조례를 통한 특채(7급)로 1985년에 달성군에서 공무원으로 근무를 시작, 문화공보실장, 화원읍장, 행정관리국장 등 요직을 두루 거쳤다. 2010년부턴 대구시에 입성해 도시철도건설본부 관리부장과 자치행정국장, 동구청 부구청장을 역임했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40세의 나이로 전국 최연소 기초단체장으로 이름을 올렸던 최재훈 군수는 젊은 패기에 4년의 군정 경험까지 더하면서 점점 '완전체'가 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민선 8기 달성군에는 제2국가산단 조성, 대구 도시철도 1·2호선 차량기지 이전에 따른 1호선 옥포 연장,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국가로봇테스트필드 구축, 대구교도소 이전 등 지역 현안이자 굵직굵직한 대형사업들의 결실을 맺으면서 최 군수의 제선 행보에 큰 힘이 되고 있다.

최재훈 달성군수
최재훈 달성군수

▶최재훈(44)

- 국민의힘

- 달성군수

- 대건고, 서울대, 영국 요크대 사회정책 석사

김보경 달성군의회 부의장
김보경 달성군의회 부의장

▶김보경(59)

- 더불어민주당

- 전 대통령 직속 자치분권위원회 정책자문위원

- 대원고, 영남이공대, 영남대 행정대학원 석사

이대곤 전 달성군의원
이대곤 전 달성군의원

▶이대곤(68)

- 더불어민주당

- 더불어민주당 달성군 지역위원회 고문

- 대구농고

전재경 전 대구시 자치행정국장,
전재경 전 대구시 자치행정국장,

▶전재경(65)

- 무소속

- 전 대구시 자치행정국장

- 성광고, 영남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