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문예진흥원, '2025 찾아가는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 수료 사업장' 인증

입력 2026-01-19 10:46:11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고용노동교육원 주관
한 해 동안 임직원 180명이 전문 강사의 현장 밀착형 직장 내 괴롭힘 예방 교육 이수

'2025 찾아가는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 현장 모습.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대구문화예술진흥원이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고용노동교육원 주관 '2025 찾아가는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 사업장 강사지원 교육 프로그램 수료 사업장'을 인증받았다.

진흥원은 2025년 한 해 동안 직장 내 괴롭힘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인권존중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고용노동교육원과 협력해 '찾아가는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 강사지원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신입 직원에서부터 임원에 이르기까지 전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직책별 맞춤식으로 총 9회에 걸쳐 진행한 이번 교육은 ▷진흥원 규정 및 관련 절차 안내 ▷공공기관 갑질 사례 분석 ▷조직문화와 근로 개념의 이해 ▷직원 간 괴롭힘 사례 공유 △사전 질의응답 등의 실무 중심의 교육으로 진행됐다.

그 결과 총 180명이 교육을 이수할 만큼 높은 참여율을 보였으며, 교육에 참여한 진흥원 임직원들은 단순 이론 전달식 교육에서 벗어나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사례 중심의 현장 밀착형 교육으로서 실효성이 높았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진흥원은 고용노동부 한국고용노동교육원로부터 해당 교육 프로그램 수료 사업장으로서의 인증과 함께 '직장 내 괴롭힘 근절 선언문'을 전달받았다. 해당 선언문에는 ▷존중받는 근무 환경 조성 ▷인격침해 행위 근절 ▷배려하고 존중하는 직장문화 구현 등의 건강한 조직을 만들기 위한 실천 약속이 담겨있다.

진흥원은 해당 선언문을 전 부서로 배부하여 현장에 비치함으로써 직장 내 괴롭힘 예방을 비롯한 인권존중문화를 지속적으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2025 찾아가는 직장 내 괴롭힘 예방교육' 현장 모습. 대구문화예술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