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자산운용 "'RISE 미국휴머노이드로봇 ETF' 순자산 1000억원 돌파"

입력 2026-01-08 16:27:21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상장 이후 수익률 63%…피지컬 AI 테마 ETF로 주목

KB자산운용
KB자산운용

KB자산운용은 'RISE 미국휴머노이드로봇 ETF'의 순자산이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해 4월 상장한 'RISE 미국휴머노이드로봇 ETF'는 미국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의 밸류체인 전반에 분산 투자하는 테마형 상장지수펀드(ETF)다.

휴머노이드 로봇을 구성하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분야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산업 성장 초기 국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개별 종목 변동성을 분산하는 한편, 구조적인 성장 기회를 추구하도록 설계했다.

주요 편입 종목으로는 ▲테러다인(Teradyne) ▲인튜이티브 서지컬(Intuitive Surgical) ▲테슬라(Tesla) ▲락웰 오토메이션(Rockwell Automation) 등이 있다.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7일 기준 최근 3개월과 6개월 수익률은 각각 14.55%, 34.39%를 기록했으며 상장 이후 누적 수익률은 62.94%에 달한다.

이준석 KB자산운용 ETF마케팅실장은 "지난 2025년이 거대언어모델(LLM)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AI의 해였다면 올해는 AI가 물리적 몸체를 갖고 산업 현장과 일상으로 확산하는 '피지컬 AI'의 원년이 될 것"이라며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의 휴머노이드 로봇 양산 계획이 본격화하면서 미국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에 대한 투자가 중요한 분기점을 맞이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