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중앙고, 지역 사립고 최초 IB 고등교육 과정 월드스쿨 인증

입력 2025-12-15 19:12:04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15일 IB DP 월드스쿨 인증 선포식 개최
중앙중과 연계해 일관성 있는 학습 제공

대구 중앙고등학교가 지역 사립고등학교 최초로 국제 바칼로레아(IB) 고등교육 과정(DP) 월드스쿨이 됐다. 중앙고가 15일 IB DP 월드스쿨 인증 선포식을 개최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 중앙고등학교가 지역 사립고등학교 최초로 국제 바칼로레아(IB) 고등교육 과정(DP) 월드스쿨이 됐다. 중앙고가 15일 IB DP 월드스쿨 인증 선포식을 개최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 중앙고등학교가 지역 사립고등학교 최초로 국제 바칼로레아(IB) 고등교육 과정(DP) 월드스쿨이 됐다.

중앙고는 15일 오후 아트홀에서 IB DP 월드스쿨 인증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선포식에는 강은희 대구시교육감, 전경원 대구수성구 의원, 대구시교육청 관계자, 학부모 등 내·외빈이 참석했다.

IB 프로그램은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둔 비영리 교육재단인 IBO가 개발한 국제 공인 교육과정이다. 토론·발표 수업 중심으로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국제적 시각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번 인증으로 대구 중앙중·고가 전국 일반계 사립 최초로 국제 바칼로레아 중등교육 과정(MYP)과 DP를 모두 연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IB 월드스쿨'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성과로 일반계 사립학교에서 IB의 MYP와 DP를 연계해 초등교육 이후부터 대학 교육 전까지 일관성 있고 깊이 있는 탐구 기반 학습을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중앙고는 학생 주도형 학습과 자기성찰·피드백을 통한 성장을 핵심 가치로 삼으며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꾸준히 구축해 왔다. 2021년 IB 관심 학교 지정, 2023년 IB DP 공식 후보학교 선정 이후 개념 기반 탐구 학습 모형을 바탕으로 학생이 학습의 실제 행위자가 되는 수업 문화를 정착시켰다.

또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해 배운 지식을 다른 맥락의 삶과 생활에 전이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와 협업 기회를 제공했다.

곽광환 중앙고 교장은 "이번 IB MYP-DP 연속 인증은 중앙고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국제적인 안목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명문 사학으로 도약했음을 의미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