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제작 콘텐츠 상영·발표·포럼 등 참여형 프로그램
대구시청자미디어센터가 시민의 미디어 제작 역량을 강화하고, 미디어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 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2025 대구미디어페스티벌'을 29일(토) 대구시청자미디어센터 다목적홀에서 진행한다. 페스티벌에는 일반 시민, 미디어 활동가, 강사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시청자미디어재단 대구시청자미디어센터를 중심으로 대구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 대구영상미디어센터, 수성영상미디어센터, 대구시민미디어센터, 동구FM 등 지역 미디어 기관이 공동으로 진행한다. 단순한 시민 제작 콘텐츠 상영회를 넘어 시민 참여형 제작·체험을 중심으로 미디어가 지역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사회적 효과 창출에 중점을 두고 기획됐다.
올해 진행하는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청소년, 시니어, 지역주민이 직접 제작한 영화와 성평등 주제 영상을 상영하고 관객과의 대화를 통해 제작 경험을 공유하는 시민 콘텐츠 상영회 '우리는 시네마 루키' ▷마을 공동체 활동을 미디어로 기록해 우수 사례를 공유, 시상하는 '온(ON)마을 미디어 공모전 시상식' ▷환경(팔현습지), 장애, 노인 공동체 등 지역 문제를 공론화한 활동가들의 발표 이후 참여자와 함께 콘텐츠 기획을 논의하는 '임팩트 발표 및 포럼' ▷수성영상미디어센터의 디지털 아트 교육으로 완성된 시민 11명의 작품 20여 점을 전시해 시민 예술가들의 활동을 조명하는 '디지털 아트 쓰담 전시회'가 열린다.
자세한 프로그램 일정과 참여 신청은 대구시청자미디어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