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번째 우수센터 쾌거… 대구과학대 학습지원 역량 다시 입증

입력 2025-11-20 10:08:13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대구과학대 교수학습지원센터, 학습지원 분야 우수센터 선정
맞춤형 학습지원·단계별 전략 구축으로 높은 평가

대구과학대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대학생활 적응을 위해 시행한
대구과학대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대학생활 적응을 위해 시행한 'TSU와 더 친해질지도'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오리엔테이션 후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과학대 제공
대구과학대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학생들의 리더십 향상을 위해 시행한
대구과학대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학생들의 리더십 향상을 위해 시행한 '리더에 한발SSG≡3'프로그램에서 수료 후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과학대 제공

학생의 성장을 돕기 위한 대구과학대의 꾸준한 걸음이 다시 한 번 결실을 맺었다.

대구과학대학교(총장 박지은)는 한국전문대학교수학습발전협의회(KCTL)가 주최·주관한 '2025년 우수 교수학습센터 선정' 사업에서 학습지원 분야 우수 교수학습센터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이로써 대구과학대 교수학습지원센터는 2018년, 2022년에 이어 세 번째 우수센터로 지정되는 성과를 거두며 전문대학 교수학습지원 분야의 선도적 역량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우수 교수학습센터 선정' 사업은 미래 교육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지원 모델을 발굴해 전문대학 전반에 확산시키기 위해 KCTL에서 매년 시행하는 평가 사업이다. 교수지원, 학습지원, 원격지원 등 총 3개 분야에서 우수한 운영 체계와 성과를 보인 대학을 각 1곳씩 선정한다.

대구과학대 교수학습지원센터(센터장 백혜진)는 학습지원 분야에서 '학습자 유형별·수준별 맞춤형 학습지원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역량 강화'를 핵심 목표로 삼아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운영해 왔다.

특히 ▷기초학습 기반 역량 강화 ▷실무 중심 맞춤형 학습역량 강화 ▷학습성과 관리 역량 강화 등 단계별 추진전략을 마련해 학습자 특성에 맞춘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실질적인 학습성과를 도출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우수사례 발굴 및 확산, 학습자 성장 중심의 지원 체계 구축 등 전문대학 학습지원 모델의 질적 향상에 기여한 점도 우수센터 선정의 주요 요인으로 꼽혔다.

대구과학대는 이번 선정을 계기로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운영하고, 학생 중심의 맞춤형 학습혁신 모델을 더욱 고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박지은 총장은 "2018년과 2022년에 이어 올해까지 세 번째 우수센터로 선정되며 우리 대학의 교수학습지원 역량이 전문대학 내에서 확고히 인정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학생 개개인의 학습경험을 향상시키는 맞춤형 학습지원 체계를 강화해 대학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높여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