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운대, 항공·첨단·사회서비스 '삼각편대'로 특성화 날개 활짝

입력 2025-08-26 06:30:00

5년간 1200억 재원 확보…첨단 분야 특성화로 압도적 경쟁력 증명
전교생에 'AI 비서' 제공…'AI-노마드 교육'으로 학습 혁신
취업률 76.4%·1인당 장학금 514만 원…'아낌없이 주는 대학'

경운대 UI
경운대 UI
경운대 전경
경운대 전경
경운대 무인항공기학부 학생들이 실습을 준비하고 있다.
경운대 무인항공기학부 학생들이 실습을 준비하고 있다.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재학생들이 감염관리시뮬레이션 실습을 하고 있다.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재학생들이 감염관리시뮬레이션 실습을 하고 있다.
손정식 경운대 입학홍보처장
손정식 경운대 입학홍보처장

미래 실용교육을 중심으로 항공·도심항공교통(UAM), 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를 양성하는 경운대학교가 주목받고 있다.

경운대는 최근 다양한 정부재정지원사업을 수주해 5년간 1천200억원 이상의 재원을 확보했다. 이를 바탕으로 항공·첨단·사회서비스 분야를 3대 축으로 특성화 전략을 추진하며 미래 산업을 주도할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한다.

이 대학은 독보적인 특성화 체계로 학생들에게 경쟁력 있는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먼저 항공 분야는 전국 최고 수준의 교육 인프라를 자랑한다. 전국 최초로 무인항공기 환경제어 성능시험동을 구축해 국제표준(ISO)을 획득했고 구미 드론통합관제센터를 운영하며 국가중요시설 대드론 통합방호 훈련을 수행한다.

첨단 분야에서는 구미 지역의 인공지능(AI) 자율제조 혁신을 이끈다. 경상북도 RISE사업과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사업을 통해 5년간 약 150억원의 정부 지원을 받는다. 구미의 대표 산업인 반도체 분야에서도 지자체와 협력해 지역 전력 반도체 인력 양성을 활성화한다.

사회서비스 분야에서는 영남권 4년제 대학 중 유일하게 간호·물리치료·작업치료·임상병리 등 4개 보건계열 교육인증을 모두 획득했다. 간호학과 238명 등 전국 최대 규모의 간호보건계열 모집단위를 운영하며 지역 사회의 건강을 책임진다.

경운대는 전공 분야에 AI를 유연하게 활용해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AI-노마드 교육'을 도입했다. 이 교육과정은 ▷프롬프트 리터러시 ▷프롬프트 디자인 ▷AI 애플리케이션의 3단계로 구성돼 학생들이 AI와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창의적 학습 역량을 키우도록 설계됐다.

특히 전교생에게 멀티 AI 플랫폼 'Timely GPT'를 제공하는 점이 눈에 띈다. 학생들은 챗GPT, 클로드, 퍼플렉시티, 제미나이 등 다양한 대화형 AI를 하나의 환경에서 경험하며 아이디어 발굴과 창작 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경운대의 높은 교육 경쟁력은 성과로 증명된다. 대구·경북 4년제 일반대학 중 취업률 1위(76.4%)를 기록했으며 취업의 질을 나타내는 유지취업률도 90%에 달한다. 이는 3개의 교내 취업전담기관과 맞춤형 취업 프로그램 등 체계적인 진로 지원 시스템이 뒷받침된 결과다.

학생 1인당 장학금 수혜액은 514만원으로 전국 최상위권 수준이다. 신입생 상위 20%에게는 세계 최대 ICT 전시회 'CES', 의료기기 전시회 'MEDICA', 항공우주 박람회 '파리 에어쇼' 등에 참여하는 '월드클래스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한다. 이밖에 2~3년 수업료가 면제되는 미래인재육성장학 등 다양한 혜택이 있다.

경운대는 2026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1천179명을 선발한다. 간호학과를 제외한 대부분 학과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아 내신 성적과 면접 역량이 합격의 핵심 요소가 될 전망이다.

손정식 경운대 입학홍보처장은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우선 고려해 유리한 전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미래산업의 변화와 인력수요를 바탕으로 본인에게 적합한 전공을 선택하고 잠재적 발전 가능성을 충분히 판단해 수시모집을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