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이행 완료율 65.7% 전국 평균 크게 상회
경북 구미시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주관한 '2025년 민선8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 이행 평가'에서 최고 등급(SA)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약이행 완료도, 2024년 목표달성도, 주민소통, 웹소통, 공약일치도 5개 항목에 걸쳐 종합적으로 이뤄진 가운데, 구미시는 전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며 최고 등급인 SA를 확보했다.
시는 '공약이행완료'분야에서 민선8기 공약 총 111개 중 73개를 완료해 이행률 65.7%를 기록해 전국 시군구 평균 이행률(53.05%)을 크게 상회하는 성과를 거뒀다.
민선8기 출범 이후 체계적인 공약 추진 관리와 현안 중심의 실행 전략이 실질적인 결과로 이어진 것이라는 게 구미시의 설명이다.
시는 공약 이행률 제고를 위해 '부진 공약사업 보고회'도 개최해 이행이 미진한 사업에 대해 해결방안을 도출하고 추진 동력을 강화했다.
그 결과 교육발전특구 시범 지역 선정, 반도체특화단지 연계사업 선정, 구미~군위간 고속도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달달한 낭만야시장 운영, 농촌협약 체결 등 핵심 공약 관련 사업을 신속히 추진했다.
2025년에는 공약 추진 진도율 94% 이상 달성을 목표로 주요 현안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올해 현안사업에는 ▷신공항 연계 교통망 구축 ▷신공항 배후도시 기반 조성 등 도시 광역 생활권 확장 ▷천생산 힐링단지 조성 ▷낙동강체육공원 일원 불빛야경 조성 ▷금오산로 확장 및 우회도로 개설 등 생활밀착형 관광·문화 인프라 구축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8대 공약 분야 전반도 체계적으로 점검하며, 공약 이행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이번 평가는 시민 여러분의 뜨거운 관심과, 소통을 바탕으로 시정을 이끌어 온 공직자들의 헌신적인 노력 덕분"이라며 "올해에도 혁신을 바탕으로 공약을 성실히 이행하여 누구나 체감하고 만족할 수 있는 '행복한 구미'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댓글 많은 뉴스
'TK 지지율' 김문수·이준석 연일 상승세…이재명은?
이재명, '방탄 유리막' 안에서 유세…대선 후보 최초
1차 토론 후 이재명 46.0% 김문수 41.6% '오차범위 내'
전한길 "은퇴 아닌 사실상 해고…'좌파 카르텔'로 슈퍼챗도 막혀"
[르포] '추진력' 이재명이냐 '청렴' 김문수냐…경기도 격전지 민심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