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학교급식 청렴도·안전성 강화 추진

입력 2025-02-03 11:17:59

학교급식 투명성 확보와 산업안전 강화 대책 마련

경북지역 한 한교에서 학생들이 급식을 받고 있다. 경북교육청 체육건강과는 학교 급식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다양한 평가와 제도를 운영 중이다. 경북교육청 제공
경북지역 한 한교에서 학생들이 급식을 받고 있다. 경북교육청 체육건강과는 학교 급식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다양한 평가와 제도를 운영 중이다. 경북교육청 제공

경북교육청은 올해 학교급식 청렴도 향상과 안전성 강화를 위한 종합 대책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지난해 학교급식 분야 청렴도 측정 결과와 만족도 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학교급식 운영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패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고, 공정하고 신뢰받는 급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목표로 마련됐다.

경북교육청은 이를 위해 ▷학교급식 부조리 신고센터 운영 ▷학교 및 납품업체 대상 청렴 서한문 발송 ▷학교급식 관계자 대상 직무연수 ▷식재료 납품업체와의 소통 확대 ▷식재료 및 우유 구매 계약 관련 상담창구 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학교급식 관계자 간 정기적인 간담회를 통해 의견을 청취하고 교육지원청 주관으로 납품업체와의 협력 체계를 강화한다. 이를 통해 급식 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고, 학생과 학부모가 신뢰할 수 있는 급식 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아울러 경북교육청은 학교급식 안전성 강화를 위해 3일부터 오는 6일까지 경주, 구미, 안동 등 3개 권역에서 '겨울방학 중 영양(교사) 산업안전보건교육 연수'도 추진한다.

이번 연수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학교 급식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산업안전보건 이행을 강화하고자 계획됐다. 연수에서는 급식실 위험성 평가, 안전보건관리 운영 사례, 실제 사고 사례 분석 등을 다룰 예정이다.

경북교육청은 이번 교육을 통해 학교급식 관계자들이 안전 관리를 철저히 이행하고, 더 건강하고 안전한 급식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학교급식의 청렴성을 높이고 안전한 급식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학생 건강과 직결된 중요한 과제"라며 "앞으로도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신뢰받는 학교급식 운영과 안전 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