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간송 컬렉션의 주요 작품들이 대거 출품된 대구간송미술관의 첫 상설전시가 지난 16일 개막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조선시대 회화사를 대표하는 작품과 조선 왕실의 글씨, 고려와 조선의 도자를 모두 한 곳에서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지난 개관전에서 '미인도'를 홀로 걸어 큰 관심을 끈 2 전시실에는 단원 김홍도의 '백매'가 단독 전시된다. '이것'은 조선 후기를 대표하는 화가 중 호에 '원(園)' 자가 들어가는 사람 세 명과 '재(齋)' 자가 들어가는 세 사람을 모아 부르는 말이다. 단원 김홍도, 혜원 신윤복, 오원 장승업과 겸재 정선, 현재 심사정, 관아재 조영석을 한꺼번에 칭하는 '이것'은? (매일신문 1월 20일 18면)

2. 대구 경산은 3명의 성현, 즉 '이것'이라 불리는 훌륭한 선조들이 탄생한 역사적인 지역이다. 한국 불교의 대중화를 이끌고 수준 높은 저술서로 동아시아에서 높이 평가 받고 있는 원효대사, 한국 유학의 종주로 추앙받으며 이두(吏讀)를 집대성한 설총선생, 그리고 역사와 신화, 향가 등 한국학 연구의 보고(寶庫)인 삼국유사를 저술한 고려시대의 국사(國師) 일연선사가 그 성현들이다. 원효, 설총, 일연을 일컫는 '이것'은? (매일신문 1월 24일 자 17면)
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발행한 가상자산인 '오피셜 트럼프'가 국내 가상자산거래소에 상장됐다. 오피셜 트럼프는 빗썸에서 지난 20일 오후 5시 기준으로 6만2천200원에 거래됐다. 5만3천350원으로 거래를 시작한 이후 16.5% 상승한 것이다. '이것'은 인터넷과 소셜 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큰 인기를 끄는 사진이나 영상을 기반으로 만든 가상자산으로 특별한 목표나 기술력 없이 재미 유발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으로 도지코인, 시바이누, 페페코인 등이 속하는 '이것'은? (매일신문 1월 23일 자 5면)
◆1월 17일 자 시사상식 정답
1. 영남오페라단 2. 수니와칠공주 3. 스타링크
댓글 많은 뉴스
[단독] "김정숙 소환 왜 안 했나" 묻자... 경찰의 답은
"악수도 안 하겠다"던 정청래, 국힘 전대에 '축하난' 눈길
원자력 석학의 일침 "원전 매국 계약? '매국 보도'였다"
김문수 "전한길 아닌 한동훈 공천"…장동혁 "尹 접견 약속 지킬 것"
조국 '된장찌개 논란'에 "괴상한 비방…속 꼬인 사람들 얘기 대응 안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