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일잘러의 학교회계 실무' 책자 발간

입력 2025-01-03 08:43:06

학교회계 실무 효율성 강화… 실용적인 내용 담아
소책자와 전자책으로 배포… 접근성 높여 교직원 지원

경북교육청이 학교회계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발간한
경북교육청이 학교회계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발간한 '일잘러의 학교회계 실무' 책자의 표지 모습. 경북교육청 제공

경북교육청은 교직원들의 학교회계 실무 이해를 돕고자 '일잘러의 학교회계 실무' 책자를 발간해 각 학교에 배포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책자는 학교회계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제작됐다. 알잘러의 학교회계 실무 책자에는 학교회계 분야 전문가 10명이 집필에 참여해 실무에서 자주 발생하는 상황과 중요한 내용을 실용적으로 담았다.

책자는 예산, 수익자부담경비, 지출 등 세 개의 대단원으로 구성됐고 목적사업비 집행·정산·반납, 사례별 지출 품의 등 학교회계 실무에서 필요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또 예산요구서 작성 방법, K-에듀파인 지출 품의 따라 하기, 수익자부담금 정산 등 실무에 유용한 팁을 제공해 교직원들이 일상적인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작고 간편한 소책자 형태로 제작 학교에 배부됐고, 전자책(e-book) 형식으로도 경북교육청 누리집에 게시돼 교직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박귀훈 경북교육청 기획예산관은 "이 책자가 학교회계 실무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어 교직원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학교회계의 전문성이 확대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경북교육청은 앞으로도 교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지원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