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인4쌤의 리얼스쿨] 도전이 만들어내는 미래의 성장 방정식

입력 2024-12-31 06:30:00

작은 도전이라도 성취한 경험 통해 자신감 가져야
학생들이 실패 두려워하지 않는 환경 조성도 중요

도전 관련 자료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도전 관련 자료 이미지. 게티이미지뱅크

빠르게 진화하는 현대 사회는 학생들에게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요구하기도 한다. 오늘날 학생들은 학업 성적이나 진학, 취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경쟁에 내몰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많은 학생들이 부모와 사회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도전하려고 하지만 너무 높은 도전의 벽 앞에서 꿈을 펼치지도 못한 채 주저앉는 경우를 본다. 아직 앞날이 창창한 학생들에게 도전 정신이 필요한 이유를 살펴보고 도전 정신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도전 정신이 필요한 이유

도전 정신은 학생들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다. 어떤 일이든 연습 없이 한 번에 잘하게 되는 경우는 드물다. 아직 어린 학생들의 경우 더욱 그렇다. 풀기 어려운 수학 문제를 처음에는 어렵지만 꾸준히 반복해서 연습해서 풀다 보면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된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사고력이 높아지고 다른 과목에도 전이돼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깨우친다.

학생들은 작은 도전이라도 성취한 경험을 통해 '나는 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게 된다. 그 과정에서 인내심과 끈기가 길러진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보다 큰 목표를 세우고 지속적으로 노력하게 되면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다.

◆ 도전 정신을 기를 수 있는 방법

학생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 정신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겠다.

첫째, 개인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게 한다. 거창한 목표보다 작고 구체적으로 목표를 설정하도록 하고 성취감을 경험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때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공부가 아니라 스포츠, 음악, 미술 등 다양한 예술적 취미 활동을 경험하는 것도 좋다.

둘째, 실패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를 갖게 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패를 통해서 배우는 경험을 강조한다. 실패를 통해 성장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도전 정신을 지닌 인물 중에서 롤모델을 찾도록 한다. 유명한 스포츠 선수나 과학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전을 통해 성공 경험을 지닌 인물들을 소개하고 그들의 경험에서 영감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기회가 닿는다면 각 분야의 전문가나 선배를 만나 경험을 공유하고 조언을 주고받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넷째, 도전한 경험에 대해 스스로 반성하는 시간을 갖게 한다. 도전을 통해서 무엇을 배웠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또 다음에는 어떠한 도전을 하고 그 도전을 통해 무엇을 배우고 싶은지 계획 세우도록 해서 도전 경험이 지속적으로 선순환될 수 있도록 한다.

◆ 학생들의 다양한 도전을 응원하며

소셜 미디어의 영향으로 학생들은 자신의 성취와 도전을 다른 사람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경험이 긍정적인 동기부여가 되기도 하지만 동시에 외부의 평가에 대한 불안감을 증폭시킬 수도 있다. '좋아요'라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도전에 대한 인정을 느낀다면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는 심리적 압박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실패가 곧 개인의 가치와 직결된다는 생각은 위험하다. 이러한 생각은 도전을 회피하게 만들고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을 주저하게 한다.

공부 외에도 스포츠, 예술, 사회봉사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학생들이 열정을 쏟으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경쟁이 치열한 환경 속에서 도전 정신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에서 학생들의 심리적인 부담감과 스트레스를 줄여나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학교와 가정, 나아가 사회에서는 학생들에게 안전한 도전의 기회를 제공하면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학생들은 진정한 도전 정신을 기르고 미래 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교실전달자(초등교사·초아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