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개연 '집진필터실증센터' 운영으로 친환경 대응력 강화에 기여

입력 2024-12-25 18:30:00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이 운영 중인 국내 유일 집진필터 공인시험기관인 집진필터실증센터.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제공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이 운영 중인 국내 유일 집진필터 공인시험기관인 집진필터실증센터.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제공

한국섬유개발연구원(ktdi)이 영천분원 '집진필터실증센터' 운영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센터는 산업현장의 미세먼지 및 유해가스를 포집해 여과하는 필터 성능을 검증·인증하는 국내 유일 집진필터 공인시험기관이다. '대기환경개선 고효율 집진필터 실증화'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23년 개원했다. 필터 소재 신뢰성 확보에 필요한 실증테스트베드 17종(20대)을 구축, 발전소 및 철강산업에서 사용되는 대형 집진필터를 포함한 다양한 에어필터 제품의 성능평가 및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ktdi는 국내 최초로 실제 산업현장과 유사한 환경에서 집진필터를 검증할 수 있는 고온용과 중·저온용 실증장비 2종(5대)을 구축했다. 또 산업용 공조필터, 자동차용 에어컨필터 등 다양한 에어필터의 성능평가와 제품 검증을 통해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있다.

올 7월에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산하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국제공인시험기관으로 인정받아 에어필터의 통기저항, 평균포집률과 관련된 6개의 표준규격에 대해 공인시험성적서를 발급할 수 있게 됐다. 국내는 물론 국제 시험에 대한 신뢰성을 입증받아 지역 소재·부품기업의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센터는 현재 경북도와 영천시의 지원으로 '대기정화 필터 표준 인증체계 구축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내년에는 신뢰성 표준을 기반으로 한 단체표준을 제정할 방침이다. 아울러 산업환경필터 실증시험 및 국내·외 규격 시험 지원 및 집진필터 소재 국산화, 정보시스템 구축 등 관련 기술 역량 강화를 통해 집진필터 보급 확산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호요승 한국섬유개발연구원장은 "집진필터실증센터는 필터 성능 실증 지원과 신뢰성 표준화 인증을 통해 대기환경을 개선하고 연관산업을 활성화하는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