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전문대 정시] 교육혁신으로 취업성공까지…학생이 만족하는 영남이공대

입력 2024-12-24 06:30:00

출석률 100%면 성실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혜택
일·학습병행으로 3년간 특성화고 학생 1200명 취업

영남이공대 천마스퀘어 전경. 영남이공대 제공.
영남이공대 천마스퀘어 전경. 영남이공대 제공.

영남이공대는 2025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정원 내 총 81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전형별로는 수능전형으로 41명, 일반전형으로 30명, 평생학습자전형으로 10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모집인원은 수시모집 등록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또 최초합격자 수업료 50% 장학, 추가 합격자는 100만원 장학금 혜택을 마련했다. 만약 국가장학금까지 받게 되면 거의 전액 장학으로 학교에 다닐 수도 있다.

여기에 더해 출석률이 100%면 지급되는 성실장학금, 자격증 취득 장학금 등 많은 학생이 쉽게 장학금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해 재학생들에 대한 장학금 혜택이 다른 대학에 비해 높다. 영남이공대는 "장학금 제도가 자기 계발에 좋은 동기 부여 요소로 작용, 학생들이 양질의 취업처를 가질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영남이공대는 직업교육 중심대학의 가치 아래, 실습 위주 교육과 현장 중심의 실용 전문직업기술교육으로 차별화・특성화・전문화된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높은 취업률과 풍부한 장학금, 다양한 복지혜택, 학생 교육 지원 프로그램, 최첨단 실습 장비를 갖춘 현장형 실습실과 실무 중심의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국가고객만족도 전문대학부문 12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거두며 학생이 만족하는 대학으로 인정받았다.

공학계열의 경우 취업생 3명 중 2명이 대기업 또는 중견기업에 취업, 2023 대학 정보 공시 기준으로 취업률 76.2%를 달성해 경쟁력을 증명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호텔·항공서비스 전공 학생들이 항공 실습실에서 모의실무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영남이공대 호텔·항공서비스 전공 학생들이 항공 실습실에서 모의실무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지역청년의 주요 취업지원 프로그램인 일학습병행은 지역의 고등학교 졸업생이 협약기업으로 취업과 동시에 대학 진학의 기회를 부여하는 차별화된 영남이공대만의 프로그램이다. 현재 소프트웨어융합과, 스마트융합기계계열, 모빌리티계열, ICT반도체전자계열. 전기자동화과, i-경영회계계열, 항공·호텔·카지노계열, 사회복지서비스과, 글로벌외식조리과, 글로벌레저서비스과 등 학과(계열)에서 진행하고 있다.

영남이공대는 높은 취업률과 풍부한 장학금, 우수한 시설과 대구 중심의 편리한 교통 등 지역의 다른 대학과 차별되는 다양한 장점이 있다. 2023학년도와 2024학년도 2년 연속 신입생 100% 등록이 말해주듯이 많은 학생이 다른 대학에 복수 합격하고도 영남이공대를 선택하는 것은 진로 및 진학, 교육 경쟁력을 인정받았음을 반영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지난 3년간 '일·학습병행'을 통해 대구경북지역 특성화고 학생과 마이스터고 학생 1천255명을 성공시키며 영남이공대의 위상이 더 공고해졌다는 게 주변의 평가다.

이는 지역의 우수 기업과 대구경북지역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등과의 다자간 협약을 통해 우수 취업처와 취업 인원을 확보하는 동시에 이들을 대상으로 개인별 이력서·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지도 등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의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한 결과다.

권상민 입학본부장
권상민 입학본부장

권상민 입학본부장은 "영남이공대는 높은 취업률과 풍부한 장학금, 우수한 시설과 대구 중심의 편리한 교통 등 지역의 다른 대학과 차별되는 다양한 장점이 있다"며 "국가고객만족도 전문대학부문 12년 연속 전국 1위, 2년 연속 신입생 100% 등록의 성과가 증명하듯이 누구나 대학의 교육과정을 성실히 수행한다면 즐거운 대학생활을 하면서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있는 대학"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