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전문대 정시] '한달빛글로컬보건연합대학'으로 날아오를 대구보건대

입력 2024-12-24 06:30:00

글로컬대학 사업, 기술별 특화 캠퍼스 조성 프로젝트 진행 중
세계적수준 전문대학(WCC) 선정

대구보건대 전경. 대구보건대 제공.
대구보건대 전경. 대구보건대 제공.


대구보건대는 8월 28일 교육부가 발표한 2024년 글로컬대학30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이에 대구보건대는 한달빛글로컬보건연합대학(대구보건대-광주보건대-대전보건대)을 만들어 보건의료계열 전문대들이 초광역 연합을 구성, 기술별 특화 캠퍼스를 조성하는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한달빛 글로컬보건연합대학'을 설립하고, 산업 수요에 맞춘 혁신적 학사제도, 보건의료 마이스터 평생직업교육, 지역 보건 의료 산업과 연결한 특화 센터 구축, 아시아 보건학교 진출 등 글로벌 교류를 확대하는 구체적인 실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구보건대는 국책 사업을 성실히 수행해 국제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ODA) 선정과 함께 혁신지원사업 일반재정 지원대학,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3.0), 전문대학 전문기술석사과정(마이스터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HiVE), 신산업 분야 특화 선도전문대학 지원사업, 영남지역 보건의료 특성화 대학 중에서 유일하게 세계적수준의 전문대학(WCC) 등 교육부가 주관하는 국책사업에 선정됐다.

WCC는 교육부가 직업교육 분야의 국내 대표 전문대학을 육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대학의 교육환경과, 해외취업, 교육과정 수출 등 종합해 평가한다. WCC는 전문대학 최고의 명예인 셈이다. 이른바 모든 전문대학의 꿈인 교육부 재정지원 사업 그랜드슬램 8관왕을 달성해 국내 최고의 보건특성화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대구보건대는 2025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전체정원 2천70명 중 2.7%인 57명을 정원 내 일반전형과 특별전형(대학자체기준)으로 선발한다.

이 가운데 일반전형의 정원은 56명이다. 일반전형은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및 법령에 의해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면 지원 가능하다. 또 모집 인원은 수시모집등록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성적반영 비율은 학과에 따라 차이가 있어 이를 잘 알아보고 지원해야 한다. 정원 내 일반전형 중 학생부 위주로 선발하는 식품영양학과, 안경광학과, 유아교육학과, 환경보건학과는 교과성적을 100% 반영하고 수능 위주로 선발하는 간호대학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방사선학과, 임상병리학과, 작업치료학과, 치기공학과, 치위생학과는 교과 40%와 수능 60%를 반영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그 외 학과는 교과 60%와 면접 40%를 반영하며, 정원내 특별전형으로는 물리치료학과가 교과성적 100%를 반영해 합격자를 선발하게 된다. 면접에 참석할 경우 10%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정시모집 최초합격자는 입학학기 등록금의 50%, 추가 합격자는 입학 학기 100만원의 장학 혜택이 주어진다.

대구보건대에 따르면 지난 수시모집에서 정원내 2천13명 모집에 1만3천163명이 지원해 대구지역 전문대 중 가장 높은 평균 6.5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대구보건대 학생들이 치과 실습을 하고 있다. 대구보건대 제공
대구보건대 학생들이 치과 실습을 하고 있다. 대구보건대 제공

권덕문 입학처장
권덕문 입학처장

권덕문 입학처장은 "우리대학은 학과·전형에 관계없이 최대 2회 지원 가능하며, 대학 홈페이지 카카오톡 채널를 이용하면 다양한 입시정보와 상담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원서접수는 인터넷 (대학교:www.dhc.ac.kr, 진학사 :www.jinhakapply.com)으로 하면 되고, 우편(대구보건대 입학팀)으로 할 경우 마감일 오후 5시까지 도착분에 한해 접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