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직접 생산부터 판매까지…농업경영·취업 선두 대구농업마이스터고

입력 2024-10-08 06:30:00

스마트농생명과, 도시공간조경과, 그린바이오산업과 운영
농산업 분야 취업역량 기르기 위해 다양한 특색 사업 운영

대구농업마이스터고등학교 전경
대구농업마이스터고등학교 전경

114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대구농업마이스터고(이하 대구농마고)는 대도시에 있는 유일한 농업 분야 마이스터고(산업수요맞춤형고)다.

대구농마고는 2023학년도부터 스마트농생명과, 도시공간조경과, 그린바이오산업과 등 3개의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계열 단위로 모집해 첨단농업경영분야 공통교육과정을 이수한 후 1학년 2학기에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학과가 정해진다.

지난 2019년 마이스터고 1기 졸업 이후, 매년 10여 명의 학생이 공무원 및 공기업에 합격하고 있으며, 그 외 학생들은 농수산대학 등 농업 관련 농업경영인 과정 진학과 스마트 제어, 농업기계, 식품 품질관리 등 농생명산업부문 취업에 성공하고 있다.

대구농마고는 학생들을 농산업 분야 취업역량을 충분히 갖춘 인재로 키우기 위해 다양한 특색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우선, 스마트농생명과에서 '과정평가형 자격제도'를 운영, 전문대 이상의 졸업학력으로 취득할 수 있는 식물보호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그린바이오산업과와 스마트농생명과에서는 '미래 유망분야 고졸 인력 양성사업'을 운영해 미래산업 동향 및 취업을 고려한 신산업 중심의 교육과정과 현장맞춤형 교육으로 신산업 분야 취업 기회를 제공한다.

또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원하는 '농업계학교 교육지원사업'에 공모해 진로 탐색, 농업마인드 향상, 농업 체험 기회 확대, 영농 취업역량 강화 등 양질의 농생명산업 분야 교육 기회도 제공한다.

학교와 대구시, 대구시교육청이 힘을 모아 학교 부지 안에 만든 '담꼬'도 주목할 만하다. 담꼬는 대구농마고 학생, 학부모, 교사가 운영하는 사회적협동조합 '담쿱'(DAMCoop)에서 운영하는 로컬푸드직매장이다. 학생들이 생산한 농산물을 직접 포장·판매하는 학생 창업교육을 위한 공간은 물론, 지역 우수 농업인들의 판매장을 위한 공간으로도 활용된다.

대구농마고는 학생들의 진로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직업계고동아리경진대회 교육부장관상 ▷대구 기능경기대회(화훼장식) 금상·동상 ▷특성화고 사장되기 중소벤처기업부 금상 ▷대구생활화훼디자인 경진대회 대상·동상 ▷학생 혁신 프로젝트 국제대회(태국) 장려상 등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한편, 대구농마고는 2025학년도 신입생 108명을 모집하며 원서 접수는 오는 14일~17일 홈페이지(https://dma.myapply.kr)에서 서류 출력 후 방문 및 우편 접수로 가능하다. 2차 전형을 거친 뒤 오는 30일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