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 넘어 하북성 남쪽 보정시 일대까지 고조선 영토였다
고조선 서쪽 경계 '난하'로 본 리지린…한국 고대 영토 中으로 보는 우 범해
남북조시대 시인 '고구려' 주제로 詩…北 압록강 아닌 하북성 南 역수로 봐
일부 민족사학자 고조선 강역 축소…동북공정 논리로 한국사 말살 행위
리지린의 저서 '고조선연구'를 살펴보면 '무경총요'의 북경 조선하朝鮮河, '태평환우기'의 하북성 노룡현 조선성朝鮮城, 선비족 '모용은묘비명'의 조선건국朝鮮建國 고죽위군孤竹爲君 관련 기록은 단 한마디도 언급이 없다.
이는 리지린이 '사고전서'를 참고하지 못했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증거이다. 리지린이 만일 생전에 '사고전서'에 실려 있는 이런 금쪽같은 고조선 관련 자료들을 섭렵할 기회가 있어서, 지금의 하북성 진황도시 노룡현이 고조선의 수도였고 고조선이 옛 고죽국 땅 노룡현에서 건국했다는 사실, 즉 지금의 북경 일대가 모두 고조선 영토임을 알았더라면 난하를 고조선의 서쪽 경계로 설정하는 우를 범하지 않았을 것이다.
리지린은 반도사학에 갇혀 있던 한국사학에 일대 혁명을 가져다준 것은 사실이지만 그의 관점은 한국인의 고대 영토 북경을 모조리 중국 영토에 편입시키는 한계를 드러냈다.
연나라 진개秦開에게 빼앗긴 고조선 땅은 북경의 조백하潮白河 서쪽이다
리지린은 위만이 건너온 고조선의 패수浿水를 하북성 난하보다도 한참 동쪽에 위치한 요녕성의 대능하로 간주했는데 이는 연소왕燕昭王시대에 연나라 장수 진개의 침략에 의해 고조선이 난하유역을 모두 상실하고 대능하 쪽으로 밀려난 것으로 판단한 데 따른 것이다.
그러나 소왕 이전의 연나라는 하북성 남쪽 내수淶水 유역에서 호타하까지 걸쳐있던 작은 나라였고 지금의 북경시, 진황도시를 포함한 동북 지방은 모두 고조선 영토였다.
연소왕 때 고조선은 서쪽 영토의 일부 지금 북경 일대 상곡군, 어양군, 우북평군, 요서군, 요동군 지역을 빼앗기고 조선하 즉 지금 북경 북쪽의 조백하를 경계로 연과 국경을 마주하게 되었다고 본다.
지금 북경지역에 있던 연나라가 난하 이동에 있던 고조선을 공격하여 고조선이 동북쪽 대능하 방면으로 퇴각한 것이 아니라 지금 하북성 남쪽 내수, 호타하 일대에 있던 연나라가 북쪽으로 고조선의 서쪽 땅 북경 일대를 공격하여 여기에 상곡군, 어양군, 우북평군, 요서군, 요동군의 오군을 설치한 것이다.
진개의 공격으로 인해 고조선이 잃어버린 땅은 난하 이동이 아니라 북경시 서쪽이었다. 다시 말하면 요녕성의 대능하가 아니라 북경의 조백하가 소왕 이후 연과 조선의 새로운 국경선이 된 것이다.
이것이 역사상에 등장하는 패수이고 위만이 조선으로 올 때 건너온 강이다. 그러나 패수가 연나라 소왕 이후 중국과 고조선의 국경선으로 영원히 고착된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백석산과 역수 유역이 연소왕 이전 고조선과 중국의 국경선이었으므로 패수 서쪽의 잃어버린 고토를 회복하기 위한 고조선인들의 노력이 중국이 혼란에 처할 때마다 끊임없이 가해졌기 때문이다.
◆하북성 보정시의 역수와 백석산이 고조선의 서쪽 경계임을 반증하는 왕포王褒의 시 '고구려'
왕포(513~576)는 남북조시대의 대표적인 시인이다. 그는 '고구려'라는 제목으로 쓴 시에서 "스산한 역수에는 물결이 일렁이고, 연나라와 조나라의 가인들이 많구나.(蕭蕭易水生波 燕趙佳人自多)"라고 말했다.
'고구려'라는 제목으로 쓴 왕포의 시에 왜 북한의 압록강이나 청천강이 아닌 하북성 남쪽의 역수가 등장하는가. 이는 남북조시대에 하북성 남쪽 보정시에 있는 오늘의 역수가 고구려의 서쪽 경계였음을 반증하는 결정적인 자료라고 본다.
왕포가 살았던 남북조시대는 중국의 한족은 약화되어 장강 남쪽으로 쫓겨 가 동진東晉을 세워 겨우 명맥만을 유지했고 동북방의 선비족이 중원을 차지하여 낙양에 도읍을 정하고 북위를 건국했다.
이때 고구려에서는 불세출의 영웅 광개토태왕이 출현하여 한무제가 북경 일대에 설치한 한사군을 모두 축출하고 고조선의 서쪽 고토를 완전히 회복하였다.
그런데 광개토태왕에 의해 회복된 한사군의 고토가 하북성 역수까지였다는 것은 한편 고조선의 서쪽 경계가 역수유역까지였음을 반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하북성 남쪽 보정시의 역수가 요수라는 주장은 1500년 전에 유신庾信이란 학자가 이미 언급한 것인데 요녕성의 요하가 요수라는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는 한국의 반도사학은 이를 귓등으로도 듣지 않는다.
한편 하북성 동쪽의 난하가 고대의 요수라고 믿어온 민족사학 또한 하북성 남쪽 보정시의 역수가 고대의 요수라는 주장에 대해 얼른 수긍하지 못한다.
그러나 역수가 요수라고 말한 유신의 주장과 '고구려'라는 제목으로 쓴 왕포의 시에 역수가 등장한다는 사실을 함께 연상해본다면, 하북성 보정시의 역수와 백석산이 바로 요수와 갈석산으로서 고조선의 서쪽 경계였다는 주장이 근거 없는 낭설이 아님을 깨닫게 될 것이다.
◆발해조선의 서쪽 경계와 중산국中山國
하북성의 역수는 고조선, 연나라, 조나라가 국경을 마주하고 있던 곳이다. 그래서 왕포의 '고구려'시에 역수 유역에 연나라, 조나라의 가인佳人이 많다고 말한 것이다.
중산국(서기전 414~서기전 295)은 연나라와 조나라 사이에 끼어 있던 동이족 국가로서 국명을 선우鮮虞라고 했다가 나중에 중산국으로 변경했다.
전국시대에 고조선의 서쪽 영토는 하북성 보정시까지였고 보정시 아래쪽에는 중산국이 있었다. 고조선과 국토가 연결되어 있었고 또 조선의 선鮮자를 사용한 선우라는 국가 명칭이 시사하는 바에서 본다면 선우는 선비족처럼 고조선에서 분리되어나간 세력일 가능성이 다분히 높다.
중산국의 소재지는 지금의 하북성 정주시定州市, 영수靈壽, 평산平山, 진주晉州 일대로 추정한다. 이 지역에서 중산국의 많은 유물들이 출토되고 있다.
중산국은 고조선의 서쪽 경계인 하북성 보정시를 경계로 그 아래쪽의 서남방 일대가 여기에 해당하는 지역으로서 고조선과 영토가 서로 겹치지 않는다.
'전국책' 진책秦策에 따르면 "옛적에 중산국의 영토는 지방 오백리이다.(昔者中山之地 方五百里)"라고 하였다.
중산국의 초기 강역은 대략 북쪽은 지금의 당현唐縣 서남쪽, 남쪽은 석가장 일대, 서쪽은 산서성 우현盂縣 일대, 동쪽은 호타하의 충적지대이다.
중산국은 전국 7웅에 들지 못한 영토가 겨우 남북 200킬로미터, 동서 150킬로미터에 불과했던 아주 작은 나라였다.
한족 민족주의자들 가운데 중산국을 전국 8웅 운운하며 대국의 반열에 올려놓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백석산과 역수유역까지 이르렀던 고조선의 서쪽 강역을 중산국의 강역으로 바꿔치기하기 위한 동북공정식 음흉한 발상이다.
마치 일본이 한반도 남부의 임나일본부를 인정하기 위해 초기 백제를 부정하는 논리와도 흡사한 것으로서 한국사학의 입장에선 이런 위험한 논리를 극도로 경계해야 한다.
최근 일부 한국 민족사학자 중에 난하 이동의 요서 지역이 고조선의 서쪽 경계였다는 기존의 논리를 수호하기 위해, 중산국을 전국 8웅으로 치켜세우며 하북성 보정시 일대가 모두 중산국 땅이었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경우가 있다.
이는 중산국의 강역을 확대하고 고조선의 강역을 축소하여 북경 밖으로 밀어내려는 것으로서 중국의 동북공정 논리에 편승하는 한국사 말살 행위이다.
◆불전자축(不戰自縮)의 우를 더 이상 되풀이하지 말아야
'열하일기'의 저자 박지원은 사대주의자들이 "싸우지도 않고 스스로 우리 강역을 축소시킨다.(不戰自縮)"고 개탄했다. 잘못된 역사 인식으로 말미암아 우리 영토를 스스로 축소하여 중국영토에 편입시키는 못난 행위를 비판한 것이다.
고조선의 서쪽 강역을 난하 이동 요서지역으로 간주한 것은 청천강을 중국과 조선의 경계로 인식한 반도사관에 비하면 크게 진전된 견해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하북성 남쪽의 백석산과 역수유역까지가 원래 고조선의 영토였다면 이 또한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한반도보다 훨씬 더 큰 민족의 역사영토를 중국에 떼어주는 격이다. 싸우지도 않고 스스로 우리 강역을 축소시키는 우를 되풀이하는 꼴이 된다.
리지린은 북경과 하북성 일대가 고조선의 영토였다고 밝힌 '사고전서'의 기록들을 접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그가 현재의 하북성 동쪽의 난하와 갈석산을 중국과 고조선의 경계로 설정한 우를 범한 것은 용인할 수 있다.
그러나 이제는 필자에 의해 '사고전서'의 고조선 자료가 발굴 공개되었고 오늘의 북경을 넘어 하북성 남쪽 보정시 일대까지가 모두 고조선의 영토였다는 사실이 명백하게 밝혀졌다.
새로운 자료가 이미 발굴 공개된 마당에 고조선의 난하 이동 강역설을 여전히 고집한다면 그것은 신사대주의란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심백강 역사학박사·민족문화연구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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