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학과 어떤학과] 영남이공대 보건의료행정학과, 병원 행정인력 양성

입력 2024-11-18 11:46:18 수정 2024-11-18 12:06:20

영남대 의대서 인체해부학 실습 진행…전국 유일

영남이공대 보건의료행정과 학생들이 인체모형을 보며 실습을 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영남이공대 보건의료행정과 학생들이 인체모형을 보며 실습을 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제공

영남이공대 보건의료행정과는 보건 행정 및 의료정보·의무기록에 관한 전문지식을 학습하고 의무기록관리·의료정보관리·보건 및 병원 행정 업무 처리 등 전문적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사회 요구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보건의료산업 분야의 변화에 발맞춰 꾸준히 교육과정과 전공 등을 개편하고 우수한 전문 교수진과 현장 맞춤형 교육 커리큘럼, 최신식 실습환경 등을 제공하고 있다.

보건의료정보관리교육 프로그램 인증을 받은 대학의 입학생만이 보건의료정보관리사 국가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영남이공대는 해당 프로그램 인증을 받은 대학으로 재학생이 보건의료정보관리사 국가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국가 면허증인 보건의료정보관리사 취득을 목표로 국가고시 대비 특강 및 스터디그룹 운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병원행정사, 건강보험심사분석사, 병원코디네이터, 개인정보보호사, 컴퓨터활용능력 등 다양한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무료 특강을 제공해 학생들의 취업 역량을 높이고 있다.

산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EMR(전자의무기록시스템) 프로그램, SPSS(통계분석) 프로그램 등 컴퓨터를 활용한 보건의료행정 실무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보건코디정보처리실을 구축했다.

영남대 의대에서 실시하는 '인체해부학 실습'은 전국 보건의료행정 관련 학과 중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모형이 아닌 실제 의학 실습용 카데바를 활용해 소화기계통, 호흡기계통, 뇌, 중추신경계통 등을 직접 보고 만지며 임상적 실무능력을 키우게 된다.

현장실무능력을 갖추고 졸업생들은 대학병원, 종합병원, 병·의원의 원무과, 의무기록실, 기획실, 보험심사과, 건강검진센터, 총무과 등 의료기관은 물론 보건복지부 산하기관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공기업 및 시·도 및 보건소에서 근무하는 보건직 공무원으로 취업하고 있다.

김윤정 학과장은 "보건의료인의 전문성 확보와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전공심화과정 운영을 통해 졸업 후 4년제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고 실무와 연계된 직업심화 교육 기회도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