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명품대구경북박람회] MICE·해양관광, 세계로 뻗어가는 포항시

입력 2024-08-16 06:30:00

포항국제컨벤션센터 준비 착착…국제회의 등 글로벌 관광 융합
스페이스워크·서퍼비치 등 해양레저체험으로 환동해 관광중심도시 우뚝

경북 동해안 대표 도심해양관광지인 영일대해수욕장 인근에 지어지고 있는 포항국제컨벤션센터 조감도
경북 동해안 대표 도심해양관광지인 영일대해수욕장 인근에 지어지고 있는 포항국제컨벤션센터 조감도

경북 포항시는 현재 핵심 신성장산업으로 육성 중인 MICE 산업과 365일 즐거움과 행복이 가득한 해양문화관광 도시의 무한한 가능성을 선보인다.

MICE 산업이란 ▷Meetings(회의) ▷Incentives Travel(포상 여행) ▷Conventions(대규모 국제 모임) ▷Exhibitions·Events(전시·이벤트)의 첫글자를 딴 포괄적 의미의 관광산업을 말한다.

기존의 단순관광을 넘어 학술포럼이나 전시 등 정치·사회·문화 이벤트와 연계된 관광산업이다. 관광·숙박·쇼핑 등 직접적인 이득 외에도 사회·경제·문화적으로 막대한 파급 효과가 기대되는 산업이다.

포항시는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불리는 MICE산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지난달 18일 포항국제컨벤션센터(POEX)를 착공했다.

지역민을 위한 부대시설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시회 및 국제회의를 개발·유치하고, 지역 육성산업인 2차전지·바이오·수소·디지털 산업 및 주력산업인 철강·해양산업을 함께 아우를 수 있는 융복합 행사도 계획 중이다.

아울러 포항시는 스페이스워크·이가리 닻 전망대·스카이워크 등 기존의 다양한 관광 명소와 용한서퍼비치·해양레포츠 체험교실·호미곶 해녀체험 등 낭만 가득한 해양도시로서의 매력을 마음껏 발산한다.

영일만관광특구 날개를 달고 700만명 관광객을 달성한 포항시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해양관광과 관련된 테마별 명소와 특산물 등을 소개하며 볼거리·먹거리·즐길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