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예천에 양궁·육상 이어 'e스포츠 훈련센터' 조성…"'스포츠 도시'로 이정표 설정"

입력 2024-06-18 16:11:38

e스포츠 국가대표 훈련센터 유치로 미래 스포츠 선도

경북도와 예천군은 18일 예천군청에서 한국e스포츠협회(KeSPA), ㈜KT와 e스포츠 국가대표 훈련센터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경북도 제공.
경북도와 예천군은 18일 예천군청에서 한국e스포츠협회(KeSPA), ㈜KT와 e스포츠 국가대표 훈련센터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경북도 제공.

경북 예천군이 e스포츠 국가대표 훈련센터를 조성하고자 본격적인 밑그림 그리기에 나섰다.

18일 예천군에 따르면 e스포츠 국가대표 훈련센터는 경북도청 신도시 도시첨단산업단지 인근 1만1천㎡(3천300평) 부지에 총 사업비 300억원을 투입해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된다.

센터 내에는 종목별 전용 연습실을 비롯한 각종 훈련시설과 중계시설을 갖춘 전용 경기장이 들어선다. 국가대표 공식 물품 전시실과 관람객 체험실, 회의실, 사무실 등도 들어설 예정이다.

군은 이달부터 타당성 조사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내년 1월 국비 확보를 위한 중앙투자심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이후 설계공모와 국비확보 등을 진행해 이르면 2026년 착공할 계획이다.

훈련센터를 성공적으로 유치하기 위한 관련 기관과의 업무 협약식도 이날 가졌다.

경북도와 예천군, 한국e스포츠협회, ㈜KT 등은 예천군청 중회의실에서 e스포츠 국가대표 훈련센터 조성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 김학동 예천군수, 김영만 한국e스포츠협회장,최시환 ㈜KT 대구·경북광역본부장 등 각 기관 대표들이 참석했다.

이들은 게임 산업 발전과 전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e스포츠 국가대표팀 전용 훈련시설의 필요성 등에 대해 공감했다.

이 자리에서 각 기관은 ▷한국 e스포츠 국가대표 훈련센터 조성 ▷훈련센터 활성화 및 효율적인 운영 방안 마련 ▷경북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와 연계한 AICT 기반의 첨단 융복합 훈련센터 구축 ▷공식적인 e스포츠 국가대표 훈련센터로의 지속적인 활용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육상교육훈련센터, 양궁훈련센터와 함께 e스포츠 훈련센터를 조성함으로써 명실공히 전통과 미래 스포츠를 아우르는 도시가 될 것"이라며 "향후 e스포츠 관련 산업을 육성해 지역 경제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