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중소기업 ESG경영 우수사례집' 발간

입력 2024-01-07 15:01:55

업종별 ESG 주요이슈 및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등 담아

중기중앙회 전경. 연합뉴스
중기중앙회 전경. 연합뉴스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 ESG경영 우수사례집 'ESG시대, 중소기업이 답하다'를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사례집은 중소기업의 ESG경영 실천을 돕기 위해 현장에서 쉽게 참고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내용을 담았다.

중기중앙회 조사 결과, 국내 30대 대기업의 87%가 이미 협력사 대상 ESG 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최근 ESG 관련 글로벌 규제 확산에 따라 중소기업에 대한 거래처의 ESG 평가 요구 또한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기업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ESG 실천 모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중기중앙회는 2023년 ESG 컨설팅 지원사업 참여기업 중 ESG경영을 잘 실천하고 있는 기업을 선별, 우수사례집 제작을 통해 중소기업이 현장에서 벤치마킹할 수 있는 ESG경영 실천모델을 제시했다.

사례집에는 중소기업 업종별 주요 ESG 이슈분석, ESG경영 우수사례 및 지표별 이행 우수사례가 수록돼 있다. 중소기업 ESG 진단 체크리스트를 제공, 자사의 ESG 수준을 진단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중기중앙회는 업종별 협동조합과 중기중앙회 지역본부 등을 통해 사례집을 배포할 계획이며, 홈페이지(esg.kbiz.or.kr)에서 전자책(E-Book) 형태로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