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공대 수리빅데이터학과 학생들, 2023 KDISS ‘최우수포스터상’

입력 2023-11-20 17:43:29 수정 2023-11-22 18:47:07

수리빅데이터학과 ‘빅데이터분석연구실’ 학생들 성과

금오공대 수리빅데이터학과
금오공대 수리빅데이터학과 '빅데이터분석연구실' 학생들이 사진을 찍고 있다. 금오공대 제공

국립 금오공대 수리빅데이터학과의 빅데이터분석연구실 학생들이 최근 대구대에서 열린 '2023 (사)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 추계학술논문발표회'에서 포스터부문 최우수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최우수포스터상'은 조영찬 석사과정 학생 등 4명의 'Word2Vec을 이용한 구내식당 식사 인원 예측 모델 개발'에 관한 논문이 선정됐다.

이 논문은 머신러닝 방법론을 이용해 식당 이용 인원을 예측, 음식물 쓰레기와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장려포스터상'은 정상헌 석사과정 학생 등 4명의 '당뇨병 예측 및 위험 평가 모델 개발'에 관한 논문이 선정됐다.

이 논문도 머신러닝 방법론을 이용해 당뇨병 발생 여부를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했으며, 건강검진 데이터를 활용한 검증을 통해 보다 높은 정확도로 당뇨병 발병 여부를 편리하게 예측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올해로 설립 34주년을 맞이한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는 회원수 1천여 명이 넘는 대형 학회로, 매년 2회 개최하는 정기 학술 논문 발표회와 활발한 워크숍 등을 통해 관련 분야 학술 활동을 선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