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만으로 인생에 성공할 수 없다는 좌절감 드러내
‘노력이 곧 성공 동의’ 1위 이집트, 2위 중국, 3위 미국
진정 '헬 조선'(Hell Chosun)인가, 이 나라가 어쩌다 이 지경이 됐나?"
자신의 노력만으로 잘 살 수 없다는 인식이 한국인들에게 널리 퍼져있다는 사실이 글로벌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드러났다.
7일(현지시간) 영국 킹스칼리지 런던 정책연구소가 발표한 '일에 대한 세계의 생각' 보고서에 따르면 '열심히 일하면 결국 대체로 더 잘 살게 된다'는 명제에 동의하는 한국인 응답자의 비율은 16%(100명 중 16명) 밖에 되지 않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설문조사 결과가 공개된 18개국 가운데 가장 낮은 수치다.
가장 많이 동의하는 나라는 1위는 이집트로 61%였으며, 중국(58%), 미국(55%), 필리핀·이란(각 54%), 인도네시아(53%) 등 순이었다. 하위권에는 캐나다(35%), 일본(29%), 독일(28%), 그리스(27%) 등이 포진했다. 가 있었으나, 한국보다 최소 10%포인트 이상 높았다.
반면 행운에 대한 기대는 한국이 높은 편이었다. '일과 행운이 성공에 똑같이 중요하다'는 생각에 동의하는 한국인 비율은 70%로 18개 대상국 가운데 가장 높았다. 한국에 이어 상위권에 이름을 올린 일본(53%), 그리스(51%), 독일(50%) 등과 비교하면 20%포인트 가까이 높은 셈이다.
한편, 이번 설문 결과는 더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는 세계가치관조사(WVS)의 일부로 공개됐다.
댓글 많은 뉴스
'내편은 묻지마 사면, 니편은 묻지마 구속(?)'…정권 바뀐 씁쓸한 현실
경북소마고, 글로벌 SW 인재 키울 싱가포르 해외연수 진행
민생회복 소비쿠폰 2주 만에 46% 사용…과일·육류 소비 급증
대구지방국세청, 경북지역 상공인과 소통 간담회 열어
AGC화인테크노한국, 임직원 재능기부로 어린이 AI 아트 수업 '호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