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의성 안계초에 AI 기반 이동형 수업전송시스템 기증

입력 2022-04-12 09:05:27 수정 2022-04-12 18:40:03

KT대구경북광역본부는 과학의 달인 4월을 맞아 경북 의성 안계초 인공지능(AI) 스쿨에 AI 기반의 비대면 이동형 수업전송시스템
KT대구경북광역본부는 과학의 달인 4월을 맞아 경북 의성 안계초 인공지능(AI) 스쿨에 AI 기반의 비대면 이동형 수업전송시스템 '라온쌤존'을 기증했다. KT대구경북광역본부 제공

KT대구경북광역본부는 과학의 달인 4월을 맞아 경북 의성 안계초 인공지능(AI) 스쿨에 AI 기반의 비대면 이동형 수업전송시스템 '라온쌤존'을 기증했다고 12일 밝혔다.

안계초 AI 스쿨은 농촌지역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KT가 2020년 12월 구축한 인공지능 기반의 디지털 학습공간이다.

AI 기반의 비대면 이동형 수업전송시스템 '라온쌤존'은 AI추적 알고리즘 기술 방식이 적용돼 강사의 판서 중심 추적 촬영(모션 트래킹)과 강의 구역 자동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화상회의 솔루션과 연동해 교사와 학생 간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며, 언제 어디서나 미디어서버를 통해 수업영상을 실시간 전송하고 불러올 수 있다.

무엇보다도 카메라, 인코더, 터치모니터, 마이크 등 영상전송을 위한 하드웨어가 올인원(All In One)으로 구성돼 있어 교사들이 시·공간 제약없이 손쉽게 옮겨 다니며 이동 수업이 가능하다.

김종도 안계초 교장은 "지금까지 AI스쿨을 통해 대도시 못지 않은 최신 디지털활용 수업이 가능했다"며 "이번에 기증해 준 AI기반의 비대면 이동형 수업전송시스템도 온라인 수업을 준비하면서 고생하는 교사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KT는 2019년 경북도-의성군과 이웃사촌 시범마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이후, 안계초 디지털 러닝페어 지원과 노인들을 위한 안계노인복지관 스마트 스튜디오 조성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