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IB 운영 3개 고등학교, 공동 입학 설명회 영상 제작 배포

입력 2021-09-15 15:21:26

경대사대부고, 대구외고, 포산고가 참여한 온라인 설명회
중3 대상 IB 맛보기 프로그램 운영, 참가 신청은 24일까지

대구 IB 운영 고교들의 온라인 공동 입학 설명회 안내문.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 IB 운영 고교들의 온라인 공동 입학 설명회 안내문.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 IB 운영 고교들이 공동 입학 설명회 영상을 공개한다.

대구시교육청은 15일 대구에서 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IB)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고교들이 함께 제작한 입학 설명회 영상을 배포한다고 밝혔다. 영상 제작에 참여한 고교는 경북대사범대부설고, 대구외국어고, 포산고 등 세 곳이다.

IB는 기존 과목 간 경계를 넘어 핵심 개념 이해와 탐구학습 활동을 통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성장을 추구하고, 과정 중심 논·서술 평가를 실시하는 국제 인증 교육과정.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교육재단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가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IB DP(Diploma Programme)는 IB 고교 과정이다.

이번에 공개한 영상에는 IB 학급의 교육 프로그램 구성과 특·장점, 학습법 및 학교별 입학전형 등을 안내한다. 영상은 유튜브에서 '대구광역시교육청 진로진학온에어' 채널 또는 '대구 IB 고등학교'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누구나 수시로 시청할 수 있다.

2022학년도 IB 운영 학교 가운데 경북대사대부고는 모두 10개 학급 중 2개 학급을 IB 학급으로 별도 우선 추첨 배정한다. 대구외고는 120명, 포산고는 144명의 신입생을 선발하고, 입학 후 IB 학급 희망자를 모집한다.

중3 학생들을 위한
중3 학생들을 위한 'IB 탐구기반학습 학생프로그램' 안내문. 대구시교육청 제공

또 시교육청은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IB 방식의 수업을 미리 체험하도록 IB 탐구기반학습 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른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IB '맛보기' 프로그램인 셈이다. 실제 IB 수업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중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탐구방법을 지도한다.

10월 16일과 23일 모두 120명 내외의 학생을 대상으로 대구글로벌교육센터와 복현중에서 대면 수업을 진행한다. 이달 24일까지 재학 중인 중학교를 통해 신청하면 이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은 "IB DP는 우리 학생들이 배움을 즐기는 평생학습자이자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갖춘 미래인재로 성장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라며 "보다 많은 학생들이 IB 운영 고교에 대한 정보를 얻고, 자신의 생각을 꺼내 깊게 탐구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기 바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