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다 새책] 블록체인 트렌드

입력 2021-09-11 06:30:00

블록체인 트렌드 2022-2023 / 커넥팅랩 지음 / 비즈니스북스 펴냄

"19세기에 자동차가, 20세기에 인터넷이 있다면, 21세기에는 블록체인이 있다." 세계적 미래학자 돈 탭스콧의 평가다.

블록체인은 거래 정보 등의 데이터가 담긴 블록(Block)이 마치 사슬(Chain)처럼 순차적으로 연결된 원장(原狀)을 말한다. 한 번 기록된 정보는 변경할 수 없고 해킹이나 위조도 불가능한데 여러 참여자가 동일한 블록체인을 보유하고 있어 서로 원장을 대조하는 것으로 보안도 유지된다. 현재 우리나라는 블록체인이 적용된 금융 서비스 '디파이'(DeFi·Decentralized Finance)가 등장, 실생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또 대표적 빅테크 기업 카카오와 네이버의 블록체인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책은 금융, 유통, IoT, 콘텐츠 분야에서 급속도로 발전한 블록체인 산업 현황을 상세하게 담아냈다.

실제로 블록체인은 단독 기술로 존재할 때보다 기존 산업과 결합할 때 시너지가 극대화된다. 따라서 1장에서는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의 기초에 대해 간결하게 설명했고, 2부에서는 국내부터 글로벌까지 CBCD의 진행현황, 핀테크 산업의 황성 등 디지털 자산혁명에 대해 현장감 있게 다뤘고, 3부에서는 아마존, 월마트, 삼성 등 유통분야에서 성공적으로 블록체인을 접목한 사례들을 구체적으로 풀어냈다. 4부에서는 IoT를, 5부에서는 콘텐츠 산업의 변화를, 6부에서는 거시적인 측면에서 블록체인이 미래에 어떤 역할을 할지 전망하고 있다.

블록체인은 한마디로 '신뢰'의 기술이다. 은행, 부동산, 플랫폼, 보증인 등 중개기관이 해주던 신뢰의 영역을 모두 블록체인 하나로 디지털화할 수 있다. 중개자와 중개기관이 모조리 사라지고 절대불변의 디지털이 보증해주는 일대일 신뢰관계를 쌓아 갈 수 있는 것이다.

커넥팅랩은 우리나라 혁신기술의 최전선에서 일하는 다양한 분야의 실무자들로 구성된 40여명이 참여하고 있는 IT 전문포럼이다. 384쪽, 1만8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