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남대병원이 세계적 시사주간지인 뉴스위크와 독일의 글로벌 데이터 조사·분석 기관 스타티스타(Statista Inc)가 함께 선정한 '2021년 세계 최고 병원(World's Best Hospitals 2021)' 조사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대구·경북권 1위에 올랐다.
이 조사는 한국·미국·독일 등 25개 국가의 의료 전문가 의견(국내 50%, 국외 5%), 환자 경험평가(15%), KPI(30%)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국가 내 순위를 매긴다. 영남대병원은 2년간 국내 톱 20, 대구·경북권 1위에 올라 국내 의료 전문가뿐만 아니라 환자경험평가에 있어서도 신뢰받는 병원임을 입증하고 있다.
이 같은 배경에는 영남대병원이 확보하고 있는 최첨단 의료장비도 한몫을 했다. 국내 최초로 도입한 일체형 PET(양전자방출단층촬영)-MRI(자기공명영상촬영) 암 진단 장비를 시작으로, 공격적인 의료장비 가동을 통해 수도권으로의 환자 유출을 막고, 진단의 정확도를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영남대병원이 2012년 도입한 일체형 PET-MRI는 높은 민감도를 가진 PET과 우수한 공간해상도를 지닌 MRI의 장점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3T(테슬라) 급의 높은 해상도로 선명한 이미지를 구현한다. 종양이나 질병이 있는 부위를 보다 정확하게 발견할 수 있으며, PET과 MRI 영상을 한꺼번에 촬영할 수 있어 검사시간도 대폭 줄였다. 무엇보다 환자의 입장에서 가장 선호하는 장점은 방사선 피폭의 위험을 최소화했다는 점이다. 소아, 노약자 등 피폭에 민감한 환자도 방사선 노출에 대한 걱정을 덜고 안전하게 검사받을 수 있다.
지난해 3월에는 듀얼 방식이 적용되는 최첨단 차세대 소마톰 포스 CT 장비 가동을 시작했다. 이 장비는 두 개의 X-선관과 두 개의 측정기를 동시에 이용하는 듀얼소스 방식을 사용해 두 배 이상 빨라진 촬영속도와 절반의 방사선 피폭으로도 선명한 영상을 구현한다.
이 장비를 통해 영남대병원은 고령환자와 방사선에 민감한 소아 환자 등에 대해 저선량으로 더 넓은 범위의 CT 검사와 움직이는 심장 CT까지 빠르고 정확한 영상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어 지난해 4월에는 현존하는 MRI 중 최첨단 장비인 마그네톰 비다 MRI도 가동했다. 해당 장비는 바이오매트릭스 기술이 탑재되어 자동으로 환자의 생체 신호를 인식하고 영상의 왜곡을 줄인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또 환자가 눕는 테이블에 호흡 패턴을 측정하는 센서가 장착되어 환자의 호흡 패턴을 자동으로 측정할 수 있다.
암 진단 장비 뿐 아니라 치료에 사용되는 장비 역시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됐다. 2019년 6월에 가동을 시작한 바이탈빔은 방사선치료기 중 영상의학과 수준의 CT 영상을 구현할 수 있을 만큼 고도의 정밀도를 갖고 있다. 또 통합 디지털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체 시스템을 제어함으로써 높은 치료 정확도를 얻을 수 있다. 방사선치료의 안전 검사와 모든 필드의 치료를 자동으로 시행해 환자 한 명당 치료 시간을 최소화했다.
여기에다 더해 영남대병원은 올해 초 수술실, 외과계 집중치료실을 리모델링하면서 국내에서 세 번째, 비수도권에서는 최초로 최첨단 양방향 혈관조영장치인 'ARTIS icono Biplane(Angiography system)'를 하이브리드 수술실에 도입했다. 해당 장치는 양면 영상 촬영이 가능해 조영제에 대한 환자의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최신 영상 획득 기술인 OPTIQ 알고리즘이 적용돼 효율적인 방사선량으로 높은 품질의 영상을 구현한다는 장점이 있다. 하이브리드 수술실 내에서 진단·시술·수술이 동시에 가능해 골든타임 내 치료가 이뤄질 수 있다.
김성호 영남대병원장은 "영남대병원은 지역 사립대학병원 중 유일하게 권역응급의료센터에 지정돼 지역 응급의료 체계를 공고히 하고, 지역 유일 권역 호흡기 전문질환센터로 지정받는 등 양질의 의료 서비스 제공에 앞장서 왔다"면서 "이와 더불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최첨단 의료장비에 적극 투자함으로써 영상검사와 방사선 암치료의 질적 향상을 이끌 예정"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국정원, 中 업체 매일신문 등 국내 언론사 도용 가짜 사이트 포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