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 6월 26일자>

입력 2021-06-25 14:30:00

1. 최근 경북 체육인들이 독도를 방문해 일본의 영유권 침탈행위에 대해 강력히 항의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 도쿄 올림픽 조직위원회 공식 홈페이지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한 것을 즉시 삭제하고 시정 후 대한민국 국민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경북체육회 독도사랑스포츠공연단이 이것이 그려진 송판을 격파하고 태권무를 선보이기도 했다.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 중 사용한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군기로 과거에 대한 반성 없이 아직도 폭넓게 쓰이고 있다. 일본 육상자위대와 해상자위대에서 사용 중이며 대중문화나 상품으로 이것의 문양을 사용해 침략을 당한 국가들 간의 갈등을 확산시키는 이것은? (힌트 매일신문 6월 24일 21면)

2. 1995년 경북도에서 대구시로 달성군이 편입된 이후 처음으로 이곳의 행정 편입을 위한 작업이 한창이다. 최근 시는 이곳의 행정 편입을 위해 '관할구역 변경안'을 시의회에 제출했고, 상임위를 통과해 본회의를 앞두고 있다. 특히 이번 편입은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사업 추진과정에서 이해관계자와 관련 기관 등의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이뤄낸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대구 면적의 70%에 달하는 이곳은? (힌트 매일신문 6월 23일 1면)

3. 화재 진압에 나섰던 소방관이 끝내 주검으로 발견되자, 그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책임회피식 대응과 열악한 노동환경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불매운동이 시작된 19일에는 '#??탈퇴' 해시태그가 17만 건에 달하기도 했다. 지난 3월 뉴욕증시에 상장하면서 주목을 받았지만 이번 물류센터 화재, 노동자가 사망하는 사고 등이 반복돼 왔다. 미국인 김범석 씨가 미국에 지주회사를 둔 이커머스 기업이지만, 주로 대한민국에서 사업을 하는 회사는□? (힌트 매일신문 6월 22일 14면)

◇6월 12일 자 시사상식 정답

1. 유상철. 2. 국가정보자원관리원. 3. 앨런 튜링.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