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상식] < 6월 12일자>

입력 2021-06-11 14:30:00

1.2002 한일 월드컵 4강의 주역인 그가 지난 7일 별이 됐다. 향년 50의 나이로 췌장암 투병 끝에 결국 눈을 감게 된 그는 국내 최고의 전 축구 선수이자 감독으로 평가받고 있다. 안타깝게도 그는 2006년 현역 은퇴를 선언하면서 왼쪽 눈이 실명 상태라고 처음으로 밝혔다. 이런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선수 시절 골키퍼를 제외한 공격수, 미드필더, 수비수 등 모든 포지션에서 올스타에 뽑힌 선수는? (힌트 매일신문 6월 8일 21면)

2. 대구 동구 도학동에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의 정보시스템과 국가정보통신망 등의 안정적 운영, 효율적 통합·구축 관리와 보호·보안 등에 관한 사항 을 관장하는 이곳의 대구센터가 들어선다. 올해 말 준공을 앞둔 이곳은 2023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간다. 이곳은 디지털 정부를 선도하는 고품질 ICT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대한민국 정보통신기술의 선도자로서 인공지능, 지능형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신기술 기반의 막힘 없는 디지털 정부 혁신을 지원하는 미래 지향 지능형 클라우드 서비스 전문기관은? (힌트 매일신문 6월 9일 2면)

3. 그는 현대식 컴퓨터 알고리즘을 창안했지만, 청산가리를 주사한 사과를 먹고 숨져 비운의 천재로 불린다. 20세기 가장 위대한 과학자 중 한 사람으로 타임지의 선택을 받은 그는 최초의 연산 컴퓨터 '콜로서스'를 만들었다. 그는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암호해독반에 근무하며 독일 잠수함으로부터 영국을 구해낸 인물이다. 하지만 당시 범죄로 인식되던 동성애자로 체포돼 1년 동안 성 충동 약물치료를 받던 중 숨졌다. 천재 수학자이자 암호해독가인 그는? (힌트 매일신문 6월 7일 24면)

◇5월 29일 자 시사상식 정답

1. 무착륙 관광비행. 2. 개기월식 3. 국제 교육도시 연합회(IAEC:International Association of Educating Cities)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