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리 에르크 노바백스 최고경영자(CEO)가 한국을 방문, 방한 일정 중 경북 안동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찾는다. 노바백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준비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스탠리 에르크 CEO를 비롯한 노바백스 실무진이 내일인 26일 입국해 경북 안동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찾고 정부 관계자와도 회동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노바백스가 개발한 합성항원 방식 코로나19 백신 NVX-CoV2373의 기술을 이전 받아 국내 독점 생산·허가·판매 권리를 획득한 바 있다. 아울러 질병관리청과 해당 백신 공급 계약을 체결, 노바백스 기술 이전을 통해 생산한 백신 물량 2천만명분(총 4천만도즈)을 국내에 공급키로 한 바 있다.
정부는 방한한 스탠리 에르크 CEO 등 노바백스 실무진과 백신 공급 관련 세부 일정을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6월쯤 노바백스 백신이 출시될 것이라는 게 업계 예상이다.
스탠리 에르크 CEO는 지난 1월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안동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찾았을 당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 등이 참석한 간담회에서 화상 연결로 문재인 대통령과 대화를 나눈 바 있다. 이어 3개월여 후 한국에 직접 오는 것이다.
노바백스는 5월 중 영국과 미국 등에 자사 백신 사용 허가를 신청할 것으로 보이고, 이즈음 한국에도 허가 신청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바백스 백신은 영국에서 진행된 3단계 임상(3상)에서 변이가 발생하지 않은 기존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효과는 96.4%, 영국발 변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효과는 86%로 지난 3월 시험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이철우 "안보·입법·행정 모두 경험한 유일 후보…감동 서사로 기적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