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알파시티에 ‘에듀테크 소프트랩'…동부권 거점으로

입력 2021-04-14 17:32:03 수정 2021-04-14 19:53:52

대구시·교육청·DIP 운영사 선정 교육부 공모사업
국·시비 18억원 투입해 9월 문 열고 기업지원

대구 수성알파시티에 동부권 에듀테크 소프트랩이 들어선다. 대구시가 에듀테크 소프트랩을 조성할 SW융합테크비즈센터 전경
대구 수성알파시티에 동부권 에듀테크 소프트랩이 들어선다. 대구시가 에듀테크 소프트랩을 조성할 SW융합테크비즈센터 전경

대구 수성알파시티에 교육부가 추진하는 '에듀테크 소프트랩'이 들어선다. 이곳은 국내 동부권 에듀테크 거점 역할을 하며 지역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코로나19로 각광받고 있는 비대면 교육시장을 공략하는데 시너지효과를 낼 것으로 보이다.

대구시는 대구시교육청,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DIP)과 함께 교육부의 '2021 에듀테크 소프트랩 구축 및 운영사업' 운영사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주관으로 공모한 에듀테크 소프트랩은 에듀테크 관련 기업과 교육 현장을 연결해 산업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는 공간이다. 교육부는 에듀테크 소프트랩을 수도권, 서부권, 동부권(대구·울산··부산·경상·강원) 등 3개 권역으로 구분해 운영한다.

대구 에듀테크 소프트랩은 수성알파티시티 소프트웨어융합클러스터 내 소프트웨어융합테크비즈센터에 660㎡ 규모로 조성된다. 국비 13억원과 시비 5억원이 투입돼 기업지원 인프라를 갖출 예정이다. 에듀테크 제품 및 교육 콘텐츠를 개발·실증·실험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실, 에듀테크 제품 체험 및 기업과 교육 전문가가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오픈이노베이션룸, 교원의 디지털 교육 연수 및 원격 교육을 지원하는 에듀테크 나눔 창작터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그동안 기업들에게만 개방했던 '대구 빅데이터 활용센터'와 '대구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제작거점센터'를 초·중·고 학생들과 교사들에게도 개방하고 학교에서 도입하거나 이용하기 어려운 다양한 인프라를 개방해 학교 내 에듀테크 활용을 돕기로 했다.

대구 에듀테크 소프트랩은 운영기관인 DIP가 공간 구축 및 장비 도입을 마치는 올해 9월쯤 개소할 수 있을 전망이다.

대구시가 소프트랩을 유치하면서 동부권 지역 관련 기업 유치 및 인력 유입 효과도 기대된다. 코로나19 이후 교육현장에 비대면 및 원격교육 등 다양한 에듀테크 기술이 적용 중으로 향후 관련 산업 전망도 밝은 편이다.

홍의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에듀테크 소프트랩을 활용해 대구시가 에듀테크 산업육성의 거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에듀테크=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IT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교육을 뜻한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