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으로 녹조 제거하는 시대 열리나

입력 2021-04-08 16:39:09

7일 수원시에 위치한 일월저수지에서 녹조 제거 작업 시연회를 연 드론에스엠티
7일 수원시에 위치한 일월저수지에서 녹조 제거 작업 시연회를 연 드론에스엠티

드론을 활용한 손쉬운 녹조 제거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드론업체 드론에스엠티와 녹조제거업체 정우티엔에스는 7일 경기 수원시 장안구 천천동에 위치한 일월저수지에서 국내 최초로 드론을 활용한 녹조 제거 작업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제껏 드론은 녹조 관리 분야에만 국한됐으나 이번 시연에선 드론의 녹조 제거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선박이 진입하기 어려운 곳이나 수심 등의 이유로 녹조 직접 제거는 늘 어려운 일이었다. 드론을 이용한 제거 작업도 각광 받았지만 녹조 제거는 2차 공정이 필요하기에 드론만으로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녹조 제거제 '마이팅션'을 드론으로 살포하는 방식이 이번에 소개되며 드론을 활용한 직접적인 녹조 제거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주청림 드론에스엠티 대표는 "선박을 활용한 녹조 관리에는 현장 환경에 따른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드론을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이고 편리하게 녹조를 관리하고 제거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다"고 했다. 김한성 정우티엔에스 대표는 "친환경 녹조제거제 마이팅션에 드론 기술이 더해져 보다 빠르고 효과적인 녹조관리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