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대구의 두 학교가 'IB 월드스쿨'로 공식 인증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아이가 다니는 학교는 'IB 후보학교'라고 들었는데, '' 교육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으며, 기존의 교육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S1. 학생이 주도적으로 토론과 논술 등의 수업
우선 IB는 'International'과 'Baccalaureate'의 줄임말로 '국제 바칼로레아'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랑스의 대입 자격시험인 바칼로레아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IB는 국제 바칼로레아 기구(IBO)가 운영하는 국제 인증 학교 교육 프로그램으로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개념 이해, 탐구활동 등을 통해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성장을 추구하는 교육 체제입니다. 민간 비영리 교육기관에서 개발·운영하고 있는 만큼 국가나 지역에 관계없이 모든 학교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IB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과정(Primary Years Programme·PYP), 중학교 과정(Middle Years Programme·MYP), 고교 과정(Diploma Programme·DP)과 직업교육 과정(Career-related Programme·CP)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학 진학과정에 해당되는 DP 경우 24개월 과정으로 언어와 문학(국어), 외국어, 수학, 과학, 인문사회, 예술 등 총 6가지 영역의 수업이 진행됩니다. 전 과목의 시험이 서술형, 논술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IB 프로그램에서 수업은 주로 토론과 논술 방식으로 진행되고, 평가의 대부분이 주관식 시험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으로 토론과 논술 수업에 참여함으로써 창의력과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기를 수 있습니다.
S2. 전국 최초로 한국어로 운영되는 'IB 월드스쿨'
'IB 학교'는 IB에 관심을 갖고 준비하는 '관심학교', 인증에 필요한 교육활동을 전개하는 '후보학교', IB본부로부터 인증을 받은 '인증학교'로 운영됩니다. 최근 경북대사범대부설초·중학교가 한국어로 운영하는 'IB 월드스쿨'로 공식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외에도 경북대사대부고, 대구외고, 포산고가 상반기에는 IB 월드스쿨 인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IB 프로그램은 초·중학교에서는 학교 전체로 운영되며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등을 내용으로 우리 교과서를 활용해 가르치고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반면 고등학교 경우 2, 3학년 중 희망자에 한해 학교 내 일부 학급에서 운영하며 다양한 선택과목 중 IB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하게 됩니다.
S3. '한 개의 질문에 백 개의 생각'이 존중될 수 있는 교육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사회는 '정답이 없는 미래'라 할 수 있습니다. '한 개의 질문에 한 개의 정답'을 요구하는 교육이 아니라 '한 개의 질문에 백 개의 생각'이 존중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입니다.
IB 프로그램은 전 과목 논술·서술형 평가를 통해 아이들의 다양한 생각들이 존중받을 수 있는 교육이라 할 수 있습니다. IB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기르는 데 적합합니다. 또 IB 교육활동을 하는 동안 추가로 학비를 내야 하는 부담감도 없어 사교육비 절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S4. IB 교육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보다는
IB 프로그램이 현 대입 제도에 어울리지 않고 일부 학생을 위한 귀족 교육이 되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있습니다. 하지만 DP를 이수한 학생들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없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진학을 할 수 있으며, IB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대구 대다수 학교가 비수성구에 속해 있어 귀족 교육이 될 것이라는 우려도 사실과 다릅니다.
IB 프로그램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교육과정의 변화가 아니라 배움의 본질에 충실한 학교문화가 조성되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부모님들께서도 IB 교육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보다는 우리 아이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 함께 고민해보는 게 필요할 것입니다.
대구시교육청 학부모고민 들풀교사모임
댓글 많은 뉴스
이재명 90% 득표율에 "완전히 이재명당 전락" 국힘 맹비난
권영세 "이재명 압도적 득표율, 독재국가 선거 떠올라"
이재명 "TK 2차전지·바이오 육성…신공항·울릉공항 조속 추진"
대법원, 이재명 '선거법 위반'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노태악 회피신청
이재명, 민주당 충청 경선서 88.15%로 압승…김동연 2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