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특집] 대구한의대 호텔관광학전공, 전문 실무인력 양성

입력 2021-03-30 13:47:20

전문화된 실무교과 위주 프로그램 운영으로 글로벌 인재 양성

대구한의대 호텔관광학전공 학생들이 와인소믈리에 자격과정 교육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한의대 제공
대구한의대 호텔관광학전공 학생들이 와인소믈리에 자격과정 교육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구한의대 제공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호텔관광학전공은 와인소믈리에실무를 비롯해 칵테일실무, 커피바리스타실무, 카지노실무, 외식창업실무 등 다양한 실무위주형 교과교육을 운영 중이다.

최고 수준의 실습환경을 구축해 학생 1인당 3개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매년 와인소믈리에, 커피바리스타, 칵테일 등 음료 관련 전국경연대회에 나가 입상하는 성과를 내고 있다.

특히 대구한의대는 입학하자마자 전문화된 실무교과 위주의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호텔·관광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우수 인력 양성에 집중하고 있다.

1학년 교과과정은 주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역량 중심의 전공·교양 교육을 강화하고, 인성과 지성을 겸비한 미래 인재로 자신의 기량을 펼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2학년은 우수한 인력양성을 위해 전문화된 실무교과 위주의 학습활동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전공 관련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한다.

3학년은 전공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에 대한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프랜차이즈창업론 ▷글로벌 매너 ▷호텔관광영어 ▷이미지메이킹과 면접실무 등 취·창업 준비에 실질적 도움을 주는 교과과정으로 구성된다. 또한 직무 적응력을 높여 사회 진출에 어려움이 없도록 '현장실습 사전교육 캠프'도 운영하고 있다.

4학년 교과과정은 실전 면접 스킬과 4년간 배운 전공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갖기 위해 한학기를 관광산업체에서 현장실습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를 통해 재학생의 80% 이상이 취업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 외국인 유학생들의 선호도도 높다. 현재 30여 명의 외국인 유학생이 호텔관광학전공을 수료 중이다.

대구한의대는 현장중심의 실용교육을 보다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 호텔관광학전공을 고용노동부 주관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형 일학습병행제 사업과 연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매년 특1급 호텔과 관광 관련 기업체에 높은 취업 성과를 내고 있다.

변창훈 대구한의대 총장은 "지식기반사회, 글로벌 문화의 전파,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빠른 사회구조의 변화와 교육환경의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려 한다"며 "혁신적인 교육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발, 적용을 통해 학생과 지역사회가 만족하고 국가가 필요로 하는 혁신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