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를 위한 교육 Q&S] 코로나19로 걱정되는 우리 아이의 기초학력 어떻게 지켜야 할까요?

입력 2021-03-22 06:30:00

기초학력은 배움의 바탕이자 교육의 뿌리
올바른 독서 습관은 기초학력 향상에 도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초학력 부족 학생 집중 지원 등 2021년 교육부 업무계획을 발표하는 모습. 연합뉴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초학력 부족 학생 집중 지원 등 2021년 교육부 업무계획을 발표하는 모습. 연합뉴스

Q. 작년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 원격으로 수업이 이루어지면서 아이의 기초학력이 무너진 것은 아닌지 걱정입니다. 주어진 여건에서 아이와 부모 모두 최선을 다하였지만 학력격차가 심해졌다는 언론 보도도 자주 접하다보니 불안감이 쉽게 가시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우리 아이의 기초학력을 지킬 수 있을까요?

S1. 기초학력에 신경 써야 하는 이유

기초학력이란 교육을 받는 데 기초적으로 필요한 학습능력을 얘기합니다. 단순히 교과목 성적이 높거나 낮은 것이 아니라 여러 과제를 습득하는 데 필요한,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학습능력이죠. 때문에 기초학력에 문제가 생기면 모든 교과목을 습득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한 번 기초학력이 무너지면 해당 학년은 물론, 다음 학년의 수업을 따라가기도 어려워집니다. 수업에 따라가기 어려운 아이는 수업에 흥미를 잃고 공부를 쉽게 포기하거나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아이의 진로가 학업과 관계가 적은 분야라 할지라도 기초학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가 희망하는 진로와 관련된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는 데도 기초학력은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S2. 학교에서의 기초학력에 대한 지원은?

학교에서는 해마다 3월 초에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교과의 읽기, 쓰기, 셈하기 능력을 평가하는 진단평가를 실시해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진단합니다. 선생님들은 그 결과를 공유하고 분석해 일정 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에게는 맞춤형 지원을 제공합니다.

학교에선 학력 향상을 위한 수업은 물론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 향상 프로그램, 상담을 통한 심리적 지원, 학습 방법 코칭 등 기초 학력 향상을 위해 다방면으로 지원합니다. 아이에게 적합한 것을 찾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학교 시험이 축소돼 아이의 기초학력이 저하될까 우려하는 분도 있습니다. 상담 기간이 아니더라도 담임선생님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면 평소 아이의 수업 태도나 교과별 학업 성취 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S3. 기초학력을 위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일은?

기초학력은 읽기, 말하기, 셈하기 등 3가지 기능을 중심으로 합니다. 이 중 읽기, 말하기와 관련이 깊은 어휘력은 올바른 독서 습관을 통해 자연스럽게 길러질 수 있습니다. 학년이 올라가면서 수준 높은 어휘가 등장해 힘들어 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아이가 어릴수록 책을 읽어주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세요. 어린 시절 가정에서 책을 많이 읽은 아이들은 책에 대한 흥미가 높고 올바른 독서 습관을 지닐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어릴 때 형성된 독서 습관을 중·고등학생 때까지 유지하려면 가족이 다함께 책을 읽는 분위기를 형성하고 다양한 주제에 대해 서로 많은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어떤 사교육보다도 올바른 독서 습관이 아이의 학업 성취 능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더불어 내 아이의 수준에 맞는 학습 지원이 필요합니다. 기초학력은 아주 어려운 단계의 학업 성취가 아니라 공부를 할 수 있는 기초적인 능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는 아이가 공부에 꾸준히 흥미를 가지고 따라갈 수 있게 하는 것이 지금 눈앞에 보이는 성적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아이가 내적 동기를 가지고 기초부터 다질 수 있도록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지켜봐 주세요. 너무 높은 수준의 공부를 강요하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기초학력이 탄탄하면 해당 학년의 수업을 충분히 따라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교의 지원과 아이의 노력이 더해지면 높은 수준의 학업 성취를 달성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S4. 꾸준한 노력으로 다지는 기초학력

기초학력은 배움의 바탕으로, 교육의 뿌리가 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기초학력이 무너지고 있다는 우려가 큽니다. 기초학력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들이 꾸준히 등장해왔습니다. 교육청은 다양한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우수 사례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정부에선 올해 기초학력 보조교사나 기초학력보장법이 이야기되기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정에서도 꾸준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기초학력이 무너지지 않습니다. 학교 생활은 어떤지, 어렵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는지 아이와 꾸준히 대화해보세요. 필요에 따라 학교와 소통하여 아이의 부족한 부분을 함께 채워갑시다.

대구시교육청 학부모고민 들풀교사모임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