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행정안전부 2020년 하반기 지방재정 신속 집행' 추진 실적 평가 최우수 기관

입력 2021-03-14 16:42:14

경북 의성군청 전경
경북 의성군청 전경

경북 의성군이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행정안전부 2020년 하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 실적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군은 경상북도 추진 실적 평가에서도 최우수에 올랐다.

의성군은 앞서 지난해 상반기 추진 실적 평가에서도 행정안전부 우수 기관, 경상북도 최우수를 차지한 바 있다.

의성군은 재정 인센티브로 행정안전부로부터 특별교부세 8천만원을, 경상북도로부터 특별조정교부금 2억원을 지원 받는다.

지방재정 신속 집행 평가는 예산 집행 효율성 확보,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도모하기 위해 행안부가 전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는 종합 예산 집행 평가다.

지방재정 신속 집행 평가 항목은 ▷재정 집행 실적 ▷소비·투자 집행 실적 ▷일자리 집행실적 등 3개 분야로 의성군은 3개 항목 모두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지역경제의 파급 효과가 큰 소비 투자 분야의 집행에서 목표액 875억원 대비 1천357억원을 집행해 목표보다 482억원을 초과 달성해 위축된 민간의 경기 부진을 보완하고 침체된 지역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했다.

올해도 코로나19 장기화와 대외적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경제 여건 속에서 급격하게 위축된 민간 경기 보강과 지역경제 도약을 위해 상반기 70% 집행을 목표로 연초부터 예산집행계획 보고회를 여는 등 신속 집행을 추진하고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지난해에는 확장적 재정 집행이 지역경제 위기 상황 극복에 중추적 역할을 했다"며"올해도 동원 가능한 모든 예산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해 지방재정의 신속집행이 경제의 활력 제고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했다.

최신 기사